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한항공, "화물 수요회복 기대..아직 팔 때 아니다"<삼성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삼성증권은 22일 대한항공 에 대해 화물 수요회복 기대감은 여전하다며 투자의견 '매수' 및 목표주가 6만1000원을 유지했다.

박은경 애널리스트는 "대한항공은 지난주 후반부터 ▲실적 리스크 ▲유럽 탄소세 부과 부담 ▲이란 사태에 따른 유가 상승 부담 등 우려가 시장에 제기된 데다 단기 주가가 한달새 37% 상승한 데 따른 부담으로 조정이 나타났다"면서도 "차익 실현에 나서기에는 이르다"고 판단했다.
시장의 우려는 과장된 측면이 있는 것으로 보이고, 이번달 이후 화물 및 여객 수요 반등이 확연해지며 긍정적 주가 촉매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1월 잠정 매출 실적을 보면 여객은 수요가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하고 여객탑승률(L/F)이 79%에 이르는 호조세를 보인 반면 화물은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수요가 17% 감소하고 L/F가 70%까지 하락하며 부진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그러나 "1월에는 예년보다 빠른 구정연휴 효과가 컸음을 감안할 때 2월 실적확인을 통해 구정연휴 효과를 제외한 수요 추세를 읽어내는 인내심이 필요한 때"라고 판단했다.
1월 화물 수요는 IT 수요 선방에도 불구하고 근로일수에 민감한 기계 등의 산업재 수송 수요가 부진했고, 미주·구주의 수요보다는 중국 등의 수요가 부진했음을 감안할 때 구정 이후의 수요에 대한 기대감은 유효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다음달 15일 발효 예정인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화물 수요 증가 기대감도 여전하다"고 진단했다.

연초부터 시작된 이란사태로 항공유가가 지난해 2분기 이후 유지해 온 배럴당 120~130달러 범위를 벗어나 133달러에 이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지난해에도 이집트와 리비아 시위 영향으로 유가가 급등하며 제트유는 4월에 최고 143달러까지 상승했었다. 박 애널리스트는 "높은 기저효과를 감안할 때 유가 상승이 실적 우려로 이어지기까지는 여지가 남았다"고 판단했다.



김유리 기자 yr6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