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계 "한ㆍ미FTA 발효 환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국과 미국이 한·미FTA를 다음달 15일부터 발효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경제단체들은 일제히 환영 성명을 발표했다.

21일 대한상공회의소는 "한·미 FTA 이행협의가 원만하게 마무리돼 3월15일부터 협정이 발효키로 한 것을 환영한다"며 "최근 유럽재정위기로 세계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무역수지 흑자가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미 FTA는 수출둔화를 완화하는 안전판이 돼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협정발효를 위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 만큼 정부에서도 한·미 FTA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한·미 FTA 발효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양국 통상당국자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한·미 FTA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제 한·미 FTA가 3월 15일 발효될 예정인 만큼, 모두가 힘을 합쳐 한·미 FTA의 체결 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우리 기업들도 한·미 FTA가 일자리 창출과 서민 생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무역협회 역시 즉시 성명을 발표하고 "한·미 FTA 발효를 7만여 회원사와 함께 환영한다"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한·미 FTA는 2007년 협상이 타결됐지만 5년 가까이 발효가 지연됨에 따라 우리 업계는 그간 경영계획 및 수출전략을 세우는데 많은 혼선을 겪어왔다"면서도 "발효 일자가 3월15일로 확정됨으로써, 대미국 수출을 둘러싼 경영상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고 환영의 뜻을 전달했다.

이어 "한·미 FTA 발효로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력이 큰 폭으로 강화될 것"이라며 "중국, 일본 등과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한·미 FTA는 미국시장에서 선점효과와 가격경쟁력 제고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미국 시장점유율 확대의 발판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도 "한·미 FTA 발효로 우리 섬유패션제품의 미국시장 수출증대와 아울러 향후 우리 섬유산업이 고급화·차별화를 통해 재도약의 기틀을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노희찬 섬산련 회장은 한·미 FTA 발효일정 확정에 따라 한·미 FTA특혜수출을 준비 중인 섬유패션업계의 발걸음이 바빠졌다며 많은 중소 섬유기업들이 한·미 FTA를 적극 활용할 수 있기 위해 정부당국의 많은 지원을 당부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