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안희정 지사가 MB에게 쓴 편지 그 속엔…"

최종수정 2012.02.20 23:12 기사입력 2012.02.20 12:13

서해안 유류피해 복구, 충남도청 이전, 과학벨트 입지 등 주요 현안 때 부처·국회 등에 보내

안희정 충청남도지사.

AD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편지글 소통이 눈길을 끌고 있다.

2010년 취임 뒤 자신을 반대한 사람들까지 많은 사람들을 만나겠다며 ‘감싸는 리더십’을 보여온 안 지사가 편지를 이용한 소통으로도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안 지사는 취임 뒤 도정의 주요 현안이나 고비 때마다 주요 관계자들에게 편지를 써 원칙과 기준을 제시하는 등 공감대를 끌어냈다.

이를 통해 서해안 유류피해사고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입지, 충남도청사 신축비 예산 등 도정의 중요한 사안해결에도 어느 정도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20일 충남도에 따르면 안 지사는 2010년 취임 뒤 최근까지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장관, 국회의원, 지역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9번의 편지를 썼다.
취임 때 충남도의 주요 인사 2000여명에게 ‘민선5기 충남도정의 목표와 방향’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편지를 썼다. 같은 해 12월7일 국무총리에게 편지를 보내 서해안유류피해사고와 관련, 정부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지난해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입지를 위해 1월23일 민주당 의원들에게, 3월3일 16개 시·도지사 및 의장에게 편지를 띄웠다.

7월16일 민주당 국회의원에게 충남도청사 신축비 및 내포신도시 조성사업 지원, 7월26일 16개 시·도지사에게 선진지방분권국가 실현을 위해 ‘지방분권특별위원회 설치 제안’ 편지를 썼다.

안 지사는 또 10월10일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 2반에게 도청사 신축비 정부예산 확보지원, 11월23일 국토해양부장관과 국회 국토해양위원장 및 3당 정책위의장에게 부도 공공건설주택 임차인보호를 위한 특별법 개정안의 빠른 처리를 요청하는 편지를 보냈다.

안 지사 편지는 단순히 보내기에 그치지 않고 중앙정부의 정책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2010년 12월 서해안 유류피해사고와 관련, 안 지사가 편지를 보낸 뒤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유류오염사고특별대책위원회가 열린 게 대표적이다. 충남도와 피해주민의 입장을 정부차원의 주요 안건으로 올린 성과를 거둔 셈이다.

또 ‘지방분권특별위원회 설치’ 또한 지난 1일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서 의결돼 실질적인 지방자치분권을 위한 활동을 펼칠 수 있게 했다.

중앙정부와 정치권을 무대로 한 안 지사의 스킨십과 소통노력은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 때도 나타났다.

지난해 10월5일 충남도서 열린 국정감사는 도지사에 대한 국회의원들 조언과 격려 등 화목한 분위기로 이뤄졌다.

행안위원들의 전폭적 지원 속에 충남도청 이전국비가 정부안(394억원)보다 630억원 늘어 1024억원이 예결위원회로 넘어가며 도청이전 국비확보에 청신호가 켜졌다.

안 지사는 지난 8일 이명박 대통령에게도 편지를 썼다. 서해안 유류피해주민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하는 내용이다.

1일 전남 여수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회의서 서해안유류 피해보상 및 복구에 대한 설명을 했지만 시간이 짧아 자세한 설명을 못한 아쉬움을 편지에 담았다.

안 지사는 편지에서 “1일 대통령님께서 주재한 시·도지사 회의는 국정과 지역의 현안을 논의하고 풀어가는 유익한 자리였다”며 “시간관계상, 서해안유류 피해보상 및 복구 등에 대한 실상을 상세히 설명하지 못한 점을 매우 아쉽게 생각하면서…보상금 문제와 관련, 다음과 같이 건의한다”고 편지를 보낸 이유를 설명했다.

안 지사는 ▲황폐화된 어장을 되살려 주민 삶의 터전 마련 ▲보상받지 못한 사람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책마련 ▲가해자인 삼성그룹에 대한 지역민들의 요구사항 해결 등에 정부가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안 지사 편지는 도지사의 전방위적 소통 노력을 보여주는 상징적 뜻이 있다”며 “지사의 메시지는 단순히 충남도 입장만이 아닌 국익과 균형발전이란 명분과 원칙을 담고 있어 공감도가 더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의 화제 컨텐츠

AD

포토갤러리

  • [포토] 클라라 '완벽한 S라인' [포토] 현아 '왜 이렇게 힙해?' [포토] 나연 '상큼한 미소'

    #국내핫이슈

  • [포토] 박민영 '화사한 미모' [포토] 방민아 '청순美 발산' [포토] 산다라박 '소식좌의 비주얼'

    #연예가화제

  • [포토] 로제 '조각인가' [포토] 한소희 '매혹적인 눈빛' [포토] 리사 '독보적인 분위기'

    #스타화보

  • [포토] 조이 '잘록한 허리' [포토] 솔라 '탄탄한 몸매' [포토] 신수지 '여전한 건강미'

    #몸매종결자

  • [포토] 킴 카다시안 '완벽한 건강미' [포토] 킴 카다시안 '넘사벽 카리스마' [포토] 킴 카다시안 '파격적 패션'

    #해외스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뉴스&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