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첨단업무단지 입주 준비에 분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통체증 해소, 버스노선 신설, 안전사고 예방 등 다각적 검토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오는 4월로 다가온 첨단업무단지 기업 입주를 앞두고 구청 간부들과 시공사인 SH공사 직원들이 머리를 맞대었다.

첨단업무단지 입주 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미리 점검하고 불편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다.
2009년11월 착공한 후 2년5개월 만에 강동구 첨단업무단지 입주가 시작된다.

강동구 첨단업무단지는 강일 2택지개발지구 내인 강동구 상일동 377 일원에 5만 3530㎡ 규모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식기반산업 위주의 기업들이 들어선다.

연매출 4조원 규모로 시가총액 40위권 국내 최대 글로벌 첨단기업인 삼성엔지니어링을 시작으로 디지털스트림테크놀로지 세스코 휴다임 등 10개 기업이 순차적으로 입주할 예정이다.
첨단업무단지 입주에 따른 경제유발 효과는 10조9000억, 고용 창출 인원 6만2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첨단업무단지 전경

첨단업무단지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 규모 만큼이나 예상되는 문제점들도 다양하다. 주변 지역 교통체증 방지, 버스노선 신설, 인근 부동산 상승, 공사 진행에 따른 안전사고 방지, 입주 종사자 편의시설 확충 등이다.

◆주변지역 교통체증 방지, 버스노선 신설

첨단업무단지에 10개 기업(상주종사자 1만5000명, 유동인구 3만명)이 예정이나 지하철 상일역과 연계된 버스노선(370번)은 1개 뿐이다.

입주종사자들의 대중교통 이용 불편이 예상되므로 지하철과 연계된 노선을 확충하고 단지 안까지 연결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출퇴근 시간대 85대의 삼성엔지니어링 통근버스 운행에 따른 교통체증도 예상된다.

경찰서와 협의를 통해 교통신호기 체계를 검토,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인근 부동산 동향

첨단업무단지 맞은편은 대부분 5층 이하 주상복합(근린생활시설 1층,2층과 주택 2~5층)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매도호가는 3.3㎡ 기준 5000만원 정도로 사실상 거래가 없다.

일반주택단지와 고덕주공 재건축아파트 지역으로 이미 부동산가격이 상승돼 있어 투기성 거래량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구는 상일동, 강일동 등 GB지역에 대해 토지거래허가 이용목적 심사를 강화하고 필요한 경우 투기방지 특별 대책반을 편성, 상시 지도·점검을 한다.
첨단업무단지

첨단업무단지

원본보기 아이콘

중점단속이 필요한 경우 경찰서·국세청·공인중개사협회 등과 협조, 합동 단속도 계획하고 있다.

◆공사 진행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

올해 상반기 중 세스코와 세종텔레콤 착공 예정이다.

한편 공사부지 앞 고덕리앤파크 3단지 유치원이 6월 준공 예정이다.

어린이집이 개관을 하게 되면 공사차량으로 인한 안전사고의 위험이 예상되며 어린이집 차량 주차 시 대형 공사차량 진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에 구는 유치원 부지 앞 보도에 대해 난간을 추가 설치, 어린이 보행안전을 확보하고 3단지 아파트와 접해있는 유치원 부출입구를 임시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입주자대표와 협의할 예정이다.

◆입주종사자 편의시설 확충

주변 지역 상권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첨단업무단지에 입주하는 기업 직원 3743명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침식사는 대부분 회사 인근에서 백반이나 해장국 등을 선호했으며 점심식사는 한식 중식 분식 순. 장소는 구내식당 66.6%, 주변식당 32.1%로 5000원대 가격을 선호하고 있다.
대책회의

대책회의

원본보기 아이콘

저녁회식 장소는 회사인근이 82.7%, 종류는 육류 호프 일식 순, 여흥은 노래방 당구장 영화관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금융 교육 의료시설이 주변에 입지하기를 원하고 있다.

구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홈페이지 게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알림으로써 창업, 업종전환 준비 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용준 신성장동력사업추진반장은 “강동구는 첨단업무단지 입주기업들의 불편과 애로사항을 체계적으로 파악, 해소할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정책회의를 하고 있으며 향후 세무 교통 통신 등 유관부서를 총 망라하는 기구로 확대, 전폭적인 행정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