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리산 반달가슴곰 식구가 늘어났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지리산 반달가슴곰 식구가 늘어났다. 2012년 새해 첫 달, 수컷 두 마리가 새로 태어났다.

12일 환경부에 따르면 2007년 방사된 어미곰이 지난 1월 지리산에서 수컷 새끼 두 마리를 낳았다. 정우진 국립공원종복원센터 복원연구팀장은 "발신기를 교체하려고 어미곰을 포획해 마취하는데 새끼 울음소리가 들렸다"고 설명했다. 국립공원종복원센터는 매년 곰 동면기간에 반달곰에게 부착한 추적용 발신기 배터리를 교체한다. 올해 연구원들이 이같은 포획 과정에서 새끼곰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정 팀장은 "어미를 마취하는 동안 어린 새끼들이 어미 품을 못 떠나고 주변에서 맴돌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지난 1월 새로 태어난 반달가슴곰 새끼 두 마리의 모습

지난 1월 새로 태어난 반달가슴곰 새끼 두 마리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컷 두 마리는 각각 몸길이 25cm, 몸무게 600g정도로 건강한 상태다.
이로서 지리산에는 반달가슴곰 25마리가 살게 됐다. 특히 이번 출산은 서울대공원에서 기증받은 새끼 곰을 지리산에 방사해 얻은 첫 새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국내에서 태어난 곰이 기존 방사 곰과 교미해 출산한 첫 사례라는 설명이다.

국립공원종복원센터가 지리산에 처음 곰을 방사한 것은 2004년이었다. 연해주에서 들여 온 곰 여섯마리가 지리산으로 풀려났다. 2009년부터는 매년 방사한 어미 곰들이 새끼를 출산하고 있다. 반달가슴곰들이 자연에 순조롭게 적응하고 있다는 신호다. 정 팀장은 "방사의 성공을 가르는 첫번째 조건은 스스로 먹이를 구해 생존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동면"이라며 "마지막이 자연 개체들끼리 번식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종달 국립공원종복원센터장은 “현재 지리산에는 반달곰들이 곳곳에서 동면하고 있고 출산한 곰의 경우 더욱 예민하다”며 “어미 곰이 큰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새끼의 생존 여부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큰 소리를 내지 말고 샛길 이용을 자제하는 등 협조가 필요하다"고 탐방객과 지역주민의 협조를 당부했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