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윗선'모두 사의...檢, 김효재 소환 임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박희태 국회의장, 10일 김효재(60) 청와대 정무수석 잇단 사의

9일 박희태(74)국회의장, 10일 김효재(60) 청와대 정무수석.

고명진(40) 전 박 의장 비서가 입을 열자 돈봉투 ‘윗선’으로 거론되던 인사들이 줄줄이 옷을 벗었다. 숫제 새누리당 전당대회 돈 살포를 진두지휘한 의혹을 한 몸에 받고 있던 김 수석이 10일 사의를 표명해 검찰의 ‘윗선’수사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검찰 관계자는 그간 “김 수석에 대한 조사를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 해 왔다. 그러나 검찰의 김 수석에 대한 조사가 미뤄진 데엔 해외 순방 중인 대통령의 현직 보좌역을 불러 조사할 경우 발생할지 모를 국격훼손 우려 탓이라는 시각도 있다.

검찰 안팎에선 이미 검찰이 김 수석을 불러들일 충분한 진술과 물증을 확보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고승덕 의원 “돈 봉투를 돌려보내자 왜 돌려주냐며 전화가 걸려왔다”
*구속기소된 안병용(54) 은평갑 당협위원장에게 금품 살포 지시 받았던 구의원 “상황실장이던 김효재 수석 자리에서 봉투 챙겨왔다”

*고명진 전 박희태 의장 비서 “2008년 새누리당 전대 당시 고승덕 의원실에서 300만원을 돌려받은 뒤 이 사실을 당시 캠프 상황실장이던 김효재(60)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보고했다”, "윗선에 의한 은폐시도 있었다"

전날 “책임있는 분이 자기가 가진 권력과 아랫사람의 희생만으로 위기를 모면하려는 모습을 보면서 결단을 내리지 않을 수 없었다"며 양심고백에 나선 고명진씨는 검찰이 최근 연달아 비공개 소환해 제시한 방대한 증거 앞에 진술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수석이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 모든 정치적 책임을 다하겠다"며 전격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검찰의 ‘윗선’에 대한 직접 조사가 한층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이르면 이 대통령이 귀국하는 11일 사표가 수리되는 대로 검찰은 김 수석에 대한 소환 조사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김 수석은 앞서 고승덕 의원의 진술에 대해 "일면식도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해 왔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0일 전날 불러 조사한 조정만(51·1급)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 등 사법처리 여부를 검토 중이다.

검찰은 박 의장이 라미드그룹에서 소송 수임료 명목으로 받은 금액이 당초 알려진 1억원 안팎을 훨씬 웃도는 2억원이라는 정황을 포착하고 전대 당시 캠프 재정·조직 업무를 담당한 조 비서관을 상대로 자금의 출처를 캐물었다. 검찰은 또 돈봉투를 되돌려 받거나 추가로 배포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 전 박 의장 비서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고승덕 의원실에서 되돌려 받은 돈봉투는 조 비서관에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비서관은 수사 초기와 마찬가지로 거듭 돈봉투 연루 의혹을 부인하는 취지를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