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럽, 회사채 시장 디폴트 위험 'UP'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악화되고 있는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 부채를 떠 안고 있는 유럽 중소기업들이 자금 상환 압박을 심하게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유럽 은행들이 대출금리를 낮추고 있어 기업들의 자금조달 사정이 좋아진 것 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유럽 중소기업들 사이에서 디폴트(채무불이행) 먹구름이 가득하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7일 보도했다.
증권가에서는 줄줄이 유럽 투기등급 회사채의 디폴트 위험을 경고하고 있다. BNP 파리바는 현재 2.6% 수준에 불과한 유럽 회사채 디폴트 비율이 연말께 4%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진단했다. 유럽 회사채 디폴트 비율에 대해 모건스탠리는 5%,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RBS)는 5.6%,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는 5.9%를 전망했다.

회사채 시장 뿐 아니라 기업들의 은행 대출 시장까지 포함한다면 기업들의 디폴트 비율은 더 높아진다. 스탠더드 앤 푸어스(S&P)는 은행 빚 까지 포함할 경우 투기등급 기업들의 디폴트 비율이 연말 6.1% 수준으로 올라가고, 글로벌 경제상황이 더 악화된다면 8.4%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은행들이 금리인하에 나서고 있지만 대출 심사 조건이 예전보다 더 까다로워지고 있어 유럽 기업들의 디폴트 위험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 만큼 심각해 질 수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최근 실시한 은행 대출 관련 설문조사에서 유럽 은행들은 지난해 4분기(10~12월) 신용시장이 가파르게 위축됐다고 답했으며 올해 대출에 더 신중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인 알바레즈 앤 마살(Alvarez & Marsal)의 피터 브리그 구조조정 담당 고문은 "지금 같은 경제환경 속에서 기업을 운영하기는 힘이 들지만 은행들은 대출 대상자 선별에 더 까다롭게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일부 대기업들은 되레 위기 상황 속에서 비용절감에 나서고 현금을 쌓아두면서 이익 대비 순부채 비율을 1990년대 이후 최저 수준으로 낮춰 놓았다. 그러나 이것은 소수 대기업들의 얘기다. 런던 소재 자산운용사 골드브릿지 자료에 따르면 유럽 400대 비금융권 기업들이 축적한 현금은 6090억유로에 이르지만 이 현금의 절반 이상은 대기업 35곳에 집중돼 있다.



박선미 기자 psm82@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