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난소암 퍼지는 과정 밝혀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양대병원 이회영교수팀, Ras·Rho·ROCK 신호전달체계가 중요한 역할…암 약품개발에 도움

이회영 교수.

이회영 교수.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난소암의 전이과정이 밝혀졌다.

건양대학교(총장 김희수) 의학과 이회영(52) 교수팀이 지난해 간암 전이과정 규명연구에 이어 난소암의 전이과정에서 종양의 신호전달체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 교수팀의 관련논문은 세계 권위의 학술지 네이처지의 자매지인 ‘온코진(Oncogene)'에 올랐다.

6일 건양대병원에 따르면 이 교수는 20여년간 암세포의 전이과정을 연구해왔다. 이 교수의 이번 논문은 난소암의 전이에서 주변세포로의 신호전달체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낸 데 있다.

난소암은 여성에게 있어 치명적인 암종으로 난소암세포가 배 안의 다른 기관으로 퍼지는 과정에서 주변세포로 세력을 넓히면서 ▲종양유전자(Ras) ▲저분자량결합단백질(Rho) ▲종양 혈관을 비정상으로 만드는 단백질(ROCK)이 신호전달체계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
특히 생지질인 리소포스파티딘산(lysophosphatidic acid)은 Ras, Rho, ROCK 신호전달체계로 여러 가지 단백질들의 분비를 돕고 암세포가 퍼지게 할 수 있어 이 신호전달체계를 막는 약물개발이 가능하다는 것도 확인됐다.

이 교수는 “난소암전이과정에 중요역할을 하는 신호전달체계를 발견, 생지질로 인한 각종 암세포 전이를 막고 치료할 수 있는 약품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교수는 2008년 국제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에 5년 잇달아 올랐으며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의 인명사전에도 ‘세계 2000명의 뛰어난 과학자’로 뽑혔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