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에서는 해운ㆍ조선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공사 설립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금융권에서는 이미 기존 금융기관들이 충분히 선박금융을 공급하고 있어 굳이 신설할 필요는 없다는 반응이다.
이 의원은 "해운ㆍ조선업 지원을 통해 경제성장 촉진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국의 해운ㆍ조선업이 정부의 전폭적 지지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 우리나라 해운ㆍ조선업의 국제경쟁력 제고가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립 취지를 밝혔다.
조선업계는 중소ㆍ중견 조선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공사 설립을 반기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자본금이 2조원 정도면 빅3보다는 중소 조선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현재 국내 조선ㆍ해운업이 부진한 이유는 전세계 업황부진 때문인 만큼, 공사가 설립된다고 해서 달라질 것은 없다"며 "기존 금융기관들도 선박금융을 원활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세계 해운 업황을 나타내는 발틱운임지수(BDI)는 최근 3년만에 1000선이 붕괴됐다.
일각에서는 4월 총선을 앞두고 나온 전형적 '포퓰리즘' 정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법안을 대표발의한 이 의원의 지역구가 공사 설립으로 큰 혜택을 보는 부산 동래구인 데다, 오는 2월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을 경우 사실상 법안이 폐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지은 기자 leez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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