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5·i40·엘란트라.. 車 작명 공식 있었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단순 알파벳·숫자 조합 늘어.. 외국어 합성도 트렌드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자동차에 붙여진 이름이 단순 알파벳, 합성어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자동차에 붙일 만한 이름들이 대부분 상품명에 쓰이고 있는 데다 이미 누군가 선점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완성차 기업들의 광고와 마케팅 전략도 다양한 상품명에 따라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자동차의 이름을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작업은 판매량과도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경영전략이기 때문이다.
25일 완성차 업계와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관련 상표 출원 건수가 매월 1000건에 육박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특허정보원 연구원은 “최근 몇 년 동안 자동차 관련 상표 출원이 늘어나는 추세”라며 “상품명 등록 여부를 묻는 국내 완성차 업계의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 이름과 관련한 변화는 알파벳과 숫자의 단순한 조합에서도 잘 나타난다. 2010년 출시해 단숨에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한 기아차 K5와 K7 등 K시리즈의 성공이 대표적이다.

기아 K시리즈는 단순히 회사명 기아(KIA)의 첫 알파벳 K와 숫자를 조합했음에도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모스 부호를 활용한 청각적 이미지 전략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현대차 도 유사한 전략을 도입해 적극 활용하고 있다. 현대차는 소형차 i30를 활용해 유럽시장 안착에 성공했고 지난해 준중형 세단 i40와 i30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출시해 더욱 적극적으로 시장공략에 나섰다. 이 밖에 BMW 3·5·7시리즈, 르노삼성의 SM시리즈는 회사 이니셜과 숫자를 결합해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려는 의도가 함축된 사례다.

각국의 언어를 합성해 자동차명을 만드는 경우도 적지 않다. 지난해 미국 릫올해의 차릮에 선정된 현대차 엘란트라(한국명 아반떼)는 불어와 영어약자의 합성어다. 엘란(ELAN)은 프랑스어로 '열정', 트라(TRA)는 영어 'transportation'의 약자다. 벨로스터는 릫속도릮를 의미하는 '벨로시티(velocity)'와 영어 '~와 관련된 사람'이라는 의미를 갖는 파생어 '스터(ster)'의 합성어다.

한국특허정보원 연구원은 “신차 출시가 늘면서 상표관련 문의가 늘고 있는 것은 물론 상품명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한 상황”이라며 기업들이 예상하지 못한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단순한 합성어 등을 당분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임철영 기자 cyl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