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규모펀드에서 돈 빼내야 하는 3가지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금융당국이 지난 2010년부터 소규모(자투리)펀드 청산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2010년 6월 자본시장법 시행령을 개정하고, 지난해 7월 소규모펀드 정리를 추진계획을 발표한 것에 이어 지난 13일 또다시 소규모펀드 정리를 위한 장기계획을 발표한 것. 이는 그만큼 소규모펀드가 펀드투자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우선 가장 큰 문제는 상대적으로 높은 펀드 고정비다. 펀드는 일반적으로 각종 보수(운용, 판매, 수탁 등)와 주주총회 개최 및 회계감사를 위한 기타비용이 발생하는데, 이 때 펀드 규모와 관계없이 발생하는 고정비용이 들어간다. 규모가 작은 펀드일수록 자산에서 빠져나가는 비용의 비율이 높다는 것.
실제로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규모가 50억원 미만인 펀드의 평균 총비용(보수 + 기타비용)비율은 1.57%였다. 반면 규모가 50억원 이상인 펀드의 경우 이 비율이 1.07%에 불과했고, 전체 평균도 1.08%였다. 50억원 미만의 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는 쓸데없이 평균보다 0.5% 가량의 비용을 더 지출하고 있다는 것. 이는 펀드 순자산에서 빠져나가는 비용이 되기 때문에 수익률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두 번째로 운용사와 펀드매니저의 도덕적 해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몇몇 자산가를 끼고 있는 사모펀드를 제외한 소규모펀드에 대해서는 매니저들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며 "1년에 고작 수십만원의 수수료 수입을 위해 소규모펀드에 늘 신경 쓸 매니저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펀드매니저들은 펀드의 규모에 따라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받고 있어 소규모펀드의 경우 펀드매니저가 펀드 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수료가 적을 수밖에 없다.

펀드매니저 당 관리하는 펀드의 수가 많은 펀드매니저라면 더욱 수수료 수입이 적은 펀드의 운영에 신경 쓸 여력이 없다. 지난해 8월 말 기준 국내 펀드매니저들이 운영하는 펀드 수는 1인 당 평균 8.5개나 된다. 펀드매니저들이 평균 10개가 넘는 펀드를 운영하는 자산운용사도 21개사에 달했다. 가장 많은 펀드를 운영하는 매니저의 경우 혼자서 무려 51개의 펀드를 운영하고 있었다.
펀드의 장점인 분산투자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없다는 점도 문제다. 최소거래단위가 상대적으로 큰 채권 등의 경우 소규모펀드에서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국고채 현물의 경우 액면가만 1계약 당 1억원이다.

실제로 규모가 작은 혼합형 펀드들은 제대로 주식과 채권에 분산 투자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투자신탁 형태의 혼합형 펀드(인덱스펀드 제외)의 경우 총 506개 중 실제로 채권에 단 1억원이라도 투자하고 있는 펀드는 117개(23%)에 불과했다. 나머지 77%는 모두 이름만 혼합형 펀드인 셈이다.

소규모펀드는 설정일로부터 1년이 지난 시점에 펀드 규모가 50억원 미만인 펀드를 말한다. 또 1년이 지났을 당시에는 규모가 50억원 이상이어도, 이후 펀드 환매가 지속돼 50억원 미만의 규모가 1개월 이상 지속되면 소규모 펀드로 정의된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