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양교도소 이전 논란 '재점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양시 교도소이전공동대책委 "교도소이전 촉구 10만명 서명운동" 돌입

[수원=이영규 기자]10년 넘게 끌어온 경기도 안양시 호계동 '안양교도소' 이전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

안양지역 사회단체 대표 등은 지난 10일 교도소이전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려 안양권 3개 시민을 대상으로 교도소 이전 촉구 10만 명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공대위는 ▲의왕에 서울구치소 ▲군포에 서울소년원 ▲안양에 안양교도소와 소년원, 서울소년분류심사원 등 안양권 3개 시에 집중된 교정시설을 다른 곳으로 배치하는 차원에서 안양교도소 이전은 관철시키겠다는 것이다.

안양교도소 이전 문제는 지난 1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안양시민 6200여명은 지난 1999년8월 안양교도소를 시 외곽으로 이전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하지만 당시 정부는 적당한 이전 장소를 찾지 못한데다, 이전에 따른 비용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안양교도소 이전문제는 최근 안양ㆍ군포ㆍ의왕 등 3개 시 통합 논의가 시작되면서 다시 떠 올랐다.

하지만 법무부는 지난 1963년 지어진 현 건물을 이전하는 대신 1295억 원을 들여 구치소와 의료교도소 등을 갖춘 새 건물로 증축하겠다며 안양시에 건축협의를 요청하고 있다. 지난해 2월과 3월, 5월 등 모두 세 차례에 걸친 재건축협의 요청은 모두 반려된 상태다. 반면 안양시는 현재 안양교도소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안양시 관계자는 "법무부가 지난 2001년 안양교도소 이전을 추진하다가 일방적으로 취소하고 재건축을 하겠다며 방향을 선회했다"며 "안양권 3개 시에 집중된 교정시설의 분산배치 차원에서 이번 교도소 이전은 정부가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