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重, 국내 첫 ‘LNG-FPSO’ 독자모델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Hyundai FLNG’, 노르웨이 DNV로부터 기본설계 승인
年 250만톤 LNG 생산, 20만 입방미터급 저장 능력
LNG-FPSO 단독 설계-제작 가능한 세계 유일 업체


현대중공업이 독자개발해 노르웨이선급협회로부터 기본승인을 획득한 ‘HYUNDAI FLNG’ 조감도

현대중공업이 독자개발해 노르웨이선급협회로부터 기본승인을 획득한 ‘HYUNDAI FLNG’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HD한국조선해양 이 국내 최초로 ‘액화천연가스-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LNG-FPSO)’ 독자모델을 개발해 고부가 LNG 해양플랜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LNG-FPSO를 단독으로 설계하고 제작까지 가능한 세계 유일한 업체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자체 개발한 ‘현대(Hyundai) FLNG’가 세계적 권위의 노르웨이선급협회(DNV)로부터 기본설계승인(AIP)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LNG-FPSO는 심해가스전으로부터 채굴한 천연가스를 전처리하고 영하 163도로 액화·저장·하역할 수 있는 부유식해상설비다. 현대 FLNG는 길이 355m, 폭 70m, 높이 35m로 축구장 3.5배 크기이며 연간 250만t의 LNG를 생산하고 19만3800㎥를 저장할 수 있다.
특히 LNG-FPSO는 부유-저장 기능을 하는 하부설비(선체)와 LNG를 전처리-액화-하역하는 상부설비로 구성되는데, 현대중공업은 이번 개발 성공으로 LNG-FPSO의 상-하부설비를 설계에서부터 시운전까지 EPIC 방식으로 단독 수행할 수 있는 세계 유일의 업체가 됐다.

현대 FLNG는 기본설계승인을 위해 지난해 말 네덜란드 MARIN연구소 수조에서 진행된 모형 테스트에서 인공 조성된 과거 100년간 최악의 환경조건 하에서도 바람과 조류, 파도의 작용 방향에 순응하며 선회하는 터렛 계류(용어설명 참조)에서 완벽한 성능을 과시했으며 육상 플랜트보다 높은 93%의 가동률로 안정성까지 확인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고유가와 일본 원전사고로 인해 천연가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대형가스전 뿐 아니라 전 세계 2400여 곳에 달하는 매장량 1억t 이하의 중·소규모 해양 가스전에도 투입이 가능해 향후 LNG-FPSO 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NG-FPSO 개발을 담당한 김윤춘 현대중공업 상무는 “현대 FLNG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약 4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 제작이 가능하다”며, “앞으로 늘어날 중·소형 가스전 및 대형가스전 개발에 따라 수주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총 11기의 초대형 FPSO 제작 경험과 풍부한 LNG 프로젝트 수행 노하우를 갖고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세계 최초로 노르웨이 회그로부터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를 수주한 바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6월 국토해양부 산하 LNG가스 플랜트사업단으로부터 ‘LNG-FPSO 플랜트 설계 및 건설 기술개발 국책과제’의 핵심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2016년까지 한국형 LNG-FPSO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용어설명>
터렛계류(Turret Mooring): 선박 등 계류 구조물이 바람, 조류, 파도의 작용 방향에 따라 순응하며 선회하는 계류 방식. 계류삭(선박 따위를 일정한 곳에 붙들어 매는 데 쓰는 밧줄)에 연결되는 터렛이 계류 구조물의 선회축을 형성하는 장치. 최근에는 심해 유전 개발 FPSO의 계류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