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올해 수출마케팅에 103억 지원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올해 수출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수출상담회 및 전시회 수시 개최, 통상촉진단 파견, 해외시장 진출기업 지원 등 해외 수출마케팅 사업에 총 103억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보다 10억 원이 늘어난 것이다.

경기도는 1일 수출 확대를 통해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침체된 경제를 극복하기 위해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12년도 중소기업 수출지원 사업 계획'을 제정,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해외마케팅 종합계획은 ▲FTA 활용 거대시장 적극 공략 ▲수출 강소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 지원 ▲신성장 시장 선점을 위한 진출 강화 ▲G-FAIR 지속 개최로 시장 개척 ▲영세 수출기업 무역기반 조성 등 5대 주요 전략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된다.

우선 한ㆍEU, 한ㆍ미 FTA 발효에 맞춰 IT, 전기, 전자, 자동차부품 등 경기도 주력산업이 수혜품목으로 예상됨에 따라 종합계획에 맞춰 유럽ㆍ미국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유망 전시회 10회 참가 등을 실시한다.

특히 도내 자동차부품 우수 중소기업 20개사를 선발해 미국 및 독일 완성차와 1차 벤더 기업 본사, 공장을 방문해 현지바이어와 전시상담을 갖는다. 또 거대 신흥시장 개척을 위해 경기비즈니스센터(GBC) 7개소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급성장하는 이머징마켓 지역에 비교 우위 제품을 발굴해 통상촉진단을 7차례 파견한다.
오는 10월에는 우수 중소기업의 국내ㆍ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대한민국우수상품전을 KINTEX에서 전국 최대 규모로 개최하고 해외에서는 4월과 5월에 동경과 뭄바이에서 각각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수한 기술을 가지고 있으나 해외진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 15개사를 선발해 텍사스주립대학의 기업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수출역량이 부족한 영세 수출기업에게는 수출보험료, 해외규격인증획득, 해외시장조사, 무역실무교육 등을 지원해 이들의 무역기반을 배양할 방침이다.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기준도 상향된다.

우선 수출기업의 해외 유망전시회 참가시 지원금 500만원을 동일하게 지원하던 방식에서 개최지 전시회별 부스 임차료, 장치비, 편도운송료의 60%를 지원하는 것으로 변경해 기업들의 경비 부담을 경감한다. 또 기존에는 해외 지사화 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에게 지역 구분 없이 일률적으로 100만원을 보전해 주었으나 앞으로는 지역별 구분 책정으로 전환해 맞춤형으로 지원된다.

이와 함께 해외전시회, 통상촉진단, 전자무역프론티어기업육성 지원사업 지원 기준도 전년도 수출액 1000만 달러 이하에서 2000만 달러 이하로 상향 조정해 수출 경쟁력 향상을 꾀하기로 했다. 아울러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기 위해 우수기업에 대해서는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업체선정시 가점부여해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 한국무역협회 경기지역본부, 중소기업진흥공단 경기지역본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수출지원 업무를 특성화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