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왜 하필 우리 동네에 알뜰주유소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29일 용인 마평동에 1호점 오픈 … 인근 주유소 '반발' vs 소비자 '기대'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저쪽은 아예 원가에 팔겠다는건데, 별 수 있나요? 손님을 몽땅 빼앗기든지, 아니면 밑지고 팔든지, 결국 자영주유소들은 다 문 닫으라는 소리에요."

크리스마스를 하루 앞둔 24일 용인시 마평동에 위치한 한 주유소. 이곳에서 불과 500여m 떨어진 곳에 정부가 추진중인 알뜰주유소 1호점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사무실 관리팀장 A씨는 다짜고짜 불편한 속내를 내비쳤다.
A씨는 "말 그대로 기름 값 100원, 아니 50원이라도 내릴 수 있다면 당연히 소비자들에게 좋은 일 아니겠냐"며 "하지만 주유소 입장에서는 똑같은 상표(폴)를 달고 영업을 하는데 정유사가 알뜰주유소에만 기름을 싸게 공급한다는 것이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유사와 구매(사입) 조건을 재협상해 더 낮은 가격에 기름을 받거나, 아니면 우리도 아예 알뜰주유소로 전환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인근 주유소 사장인 B씨 역시 정부가 알뜰주유소 출범에 무리수를 둔 나머지 정작 주유소들의 현실을 외면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B 사장은 "인근 2km 이내에만 주유소가 스무 곳이 넘는데 가격 차이가 많게는 100원 가량 난다"며 "이미 각 주유소마다 최소 마진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알뜰주유소가 들어온다 해도 이들이 가격을 몇십원씩 내리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제는 정부가 기본적인 시장 질서조차 무시하고 무조건 가격만 낮추려 하는 것"이라며 "알뜰주유소에 지원해준다는 2000만원이 넘는 시설자금이나 각종 혜택이 결국은 국민 세금에서 충당되는 것 아니겠냐"고 반문했다.

알뜰주유소 1호로 낙점된 '마평주유소'의 운영 주체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보였다.

A씨는 "이 주유소가 과거 여러 번 유사석유를 판매하다 적발된 적이 있어 이미 인근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인식이 좋지 않았다"며 "지난달 말 소유주가 바뀌었다더니 이달 초부터 밤낮으로 리모델링 공사를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또 "다음주 29일 알뜰주유소 개점 행사 때 지식경제부 장관을 비롯해 정부 고위 관계자들이 줄줄이 찾아올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며 "과연 휘발유 판매가격을 얼마까지 낮출 수 있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까운 곳에 알뜰주유소가 생긴다는 소식에 인근 주민들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용인시 중앙동에 사는 박모 씨는 "매일 오고가는 길목에 알뜰주유소가 생기는데 당연히 반가운 일 아니겠냐"며 "덕분에 다른 주유소들까지 줄줄이 가격인하 경쟁이 붙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다른 주민 조모 씨는 "가격이 싼 주유소들 중에 가짜휘발유를 쓰는 경우가 많다는데 적어도 알뜰주유소는 정부가 가격과 품질을 보장할테니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