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2인자 이 말 한마디에 女부장들 '흥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삼성그룹 임원 인사를 하루 앞두고 삼성의 2인자로 통하는 김순택 삼성미래전략실장이 여성부장들의 임원 승진 확대 가능성을 시사해 주목받고 있다.

김순택 삼성미래전략실장(부회장)

김순택 삼성미래전략실장(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8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여성임원들과의 오찬에서 '여성 CEO'가 나와야 한다는 발언으로 그룹 전체 여성 임직원들의 사기가 올라간 데 이어 이번 인사에서 실제 임원승진자가 늘어난다면 삼성 여성CEO 시대가 수 년내로 성큼 다가올 수 있을 전망이다.
김 실장은 12일 오전 출근길에 본지 기자와 만나 여성 임원 인사(승진)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나올 겁니다"라고 짧게 답했다. 대답은 간단명료했지만 그의 그룹 내 위치를 볼 때 최소한 작년보다는 여성임원 승진자가 많을 것이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작년 말 임원인사에서 삼성그룹내 여성임원 승진은 총 7명이었다. 이 가운데 이 회장의 차녀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을 제외하면 전무 1명과 상무 5명으로 6명이었다.

올해는 상무로 승진할 수 있는 기본조건을 충족한 여성부장들이 대거 늘어났다. 현재 그룹내 여성부장수는 210여명이다.

삼성 관계자는 "작년에 5명의 새로운 여성 임원이 탄생했는데 올해는 그 대상이 작년대비 2배 가량 늘어났다"며 "이 회장의 의지가 확고한 만큼 여성부장 중 상무직급에 오르는 수도 상당히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현재 34명인 여성임원들이 직급을 한 단계 올라가는 사례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재계에서는 삼성에서 여성CEO시대는 2013년부터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단 올해는 여사장이 나오지 않았지만 2년 후부터는 본격적인 삼성 공채 여직원들의 임원시대가 도래할 것인 만큼 여성 CEO들의 존재가 절실해지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이건희 회장의 심중에는 이미 1990년대부터 여성인력 중시 경영원칙이 서있었고 최근에는 오찬까지 하며 이들을 격려한 만큼 삼성 내 여성임원 비중은 꾸준히 확대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여성 CEO 배출이 당장 쉽지 않더라도 여성임원들을 꾸준히 늘려 이에 대한 환경을 조성하는 작업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전체 임원 중 여성 비중을 2020년까지 10%로 끌어올리는 방침인데 이 방안이 실현되면 10년안에 여성임원의 수는 현재 13명에서 최소 100명 이상으로 증가하게 된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