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하루 수석 엔지니어는 지난 3일 춘천에서 열린 미니밴 '시에나' 시승회에서 이같이 말한 뒤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 부품을 공급한 하청업체와 관계를 끊지 않고 계속해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번 인연을 맺으면 끝까지 이어간다는 게 도요타의 협력사에 대한 기본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미국공장에서 생산된 시에나가 경쟁력이 있다고 보냐는 물음에 대해 모토하루 엔지니어는 "그동안 일본 공장과 해외 공장의 생산 기술 및 품질 수준을 균등하게 맞추기위해 노력해왔다. 미국 공장의 경우 일본 공장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모토하루 수석 엔지니어는 1983년 도요타에 입사해 1994년 코롤라 개발을 담당했다. 현재 시에나, 툰드라, 세콰이아 모델 개발 및 엔지니어링을 총괄하고 있다.
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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