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동찬 이사 “외국인 아시아채권시장 투자시 환율로 수익 맞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선호 기자] “외국인 투자자들이 아시아시장에서 채권 투자를 할 때 FX(환율)에서 얻는 수익 없이는 기대수익률을 맞출 수 없습니다”

13일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제3회 채권포럼’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이동찬 블랙록 자산운용 이사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이머징마켓에서 채권에 투자할 때 고수익을 투자를 원하고 있으며 이들의 기대수익률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환율에서 얻는 수익이 상당부분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동찬 이사는 “글로벌 자금이 이머징 채권시장에 투자할 때 흔히 환헤지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오히려 환율에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하고 투자를 한다”고 말했다.

투자를 하려는 국가의 환율이 자신들의 국가 통화에 비해 얼마나 저평가가 돼있는지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을지를 염두에 둔다는 것. 이 이사는 “외국인 투자자에게 단순히 일드(수익률)만을 제시해 펀드를 판매한다면 불완전판매라고 해도 될 만큼 환율은 중요한 투자 판단요소”라고 말했다.

블랙록 자산운용 자료에 따르면 2003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외국인 투자자들이 신흥국 통화채권(GBI-EM)에 투자해 얻은 총 수익에서 환율로 얻은 수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4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의 이머징 마켓 채권 비중은 급격하게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이동찬 이사는 “외국 연기금이나 기관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에 이머징 채권 비중을 0~5% 정도로 둘 만큼 낮았지만 향후 30%까지 늘어날 것”이라며 “약 5000억달러에 달하는 투자금액이 유입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 같은 반응은 미국의 저성장, 유럽의 재정위기에 따른 안전자산 수요 현상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찬 이사는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외국기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이머징마켓 채권 투자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했는데 유럽과 미국에 대한 우려가 많았다”며 “자산 다각화의 필요성이 느낀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이 어떤 것이냐는 질문을 공통적으로 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선진국에서 앞으로 저성장 기조가 나타나는 반면 아시아국가의 성장률은 높다”며 “견조한 재정상태와 부채비율을 유지하고 있어 이머징 채권에 대한 외국인의 수요는 꾸준히 늘 것”이라고 말했다.

이머징 마켓 채권 투자자금이 유입되면 한국이 가장 큰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동찬 이사는 “현재 중국과 인도가 채권시장을 개방하지 않고 있다”며 “아시아에서 우리나라 채권 시장이 성장률과 시장 규모 면에서 국채와 회사채 모두 가장 크다”고 덧붙였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