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이 국회 국토해양위 소속 장윤석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07년 36건이던 선박화재사고가 2010년에는 108건이 발생해 3배가 증가했다. 최근 5년간 발생한 총 311건의 선박화재사고 중 어선화재는 270건(90%)에 달했다. 이중 FRP 소재 선박이 214척(79.3%)에 달해 FRP 소재가 화재에 취약하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해양경찰청도 “어선의 주재료인 FRP 재질은 전기 스파크 등 작은 불씨에 의해 쉽게 발화되고 발화시 유독성 가스를 많이 발생하여 진화가 쉽지 않다고 하지만 FRP재료가 저렴해 어민들이 가장 많이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FRP 어선이 전체어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6년 75%에서 2011년 86%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전체 어선 7만2119척 중 6만2083척이 FRP 소재 선박이다.
장 의원은 “국토해양부는 화재에 뛰어난 신소재를 개발하고 선박방화구조기준을 강화하는 등 화재예방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