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에는 동 마다 장학재단 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98년 용답동주민센터 장학재단 설립 이후 마장동, 왕십리2동, 옥수동 등 17개동 주민센터 장학회 설립 마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성동구(구청장 고재득)가 전국 최초로 동 단위의 장학재단을 설립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성동구가 조성한 장학기금과 민간이 설립한 장학재단까지 포함, 저소득층을 위한 51억 원 재원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고재득 성동구청장

고재득 성동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그러나 주민들이 한 푼 두 푼 모아 운영하는 동별 장학재단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

1998년 용답동주민센터장학회 설립을 시작으로 올해는 행당2동, 성수1가제2동, 마장동, 왕십리2동, 옥수동 등 17개 동 주민센터 장학회 설립이 모두 마무리됐다.

이로써 올 말에는 형편이 어려운 중,고교생들이 1인 당 적게는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용답동은 청소년육성위원회라는 단체가 앞장서서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회원 48명이 한 달에 3만원씩 모은 장학금으로 중,고생 230명에게 연 40만원 장학금을 지원한다. 중학교 때부터 이 장학회에서 지원을 받은 한 학생이 지난 해 스위스 글리옹대학교 호텔경영학과에 4년 장학생으로 수석 입학하는 등 그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 학생은 장학금 전달식장에서 후배들에게 “작은 금액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누군가 나에게 응원을 해주고 있다는 것이 힘들 때마다 큰 도움이 됐다"면서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우리도 지역의 후배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자”며 소감을 밝혔다.

금호1가동 장학재단의 재원은 특별하다. 금호1가동에서 만든 재활용품 상설매장 '보물단지' 수익금으로 '보물단지 장학재단'을 설립했다.

재활용 상설매장 보물단지

재활용 상설매장 보물단지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5월 오픈한 보물단지는 운영 3개월 만에 매출액이 1000만원을 넘어섰다. 이 수익금으로 주민자치위원회의 주관으로 장학재단을 만들었다. 환경 보호, 자원 절약, 장학기금 활용 등 1석3조 효과를 거두고 있다.

고재득 성동구청장은 “동별 장학재단은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주민들이 수혜자를 선정하기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적절히 선정할 수 있어서 더 효율적"이라면서 "날로 각박해지는 시대에 지역사회 공동체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기반이 되는 ‘따뜻한 디딤돌’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성동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역의 희망인 아이들을 위해 기꺼이 앞장서 주는 주민들에게 감사할 따름"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