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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 2Q 실적 기대 이하.. 구글·페이스북에 '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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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미국 최대 방문자수의 웹 포털 야후가 시장 기대에 못미치는 2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야후는 20일(현지시간)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2분기 순익이 2억3700만달러(주당 18센트)로 전년 동기 2억1330만달러(주당 15센트)에서 증가했다고 밝혔다. 일회성 비용을 제외한 조정 주당순이익(EPS)는 19센트로 시장 전망치에 부합했다.
트래픽인수비용(검색광고 매출로 제휴 업체들과 나눠 가져야 하는 비용, TAC)을 제외한 매출액은 10억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11억1000만달러를 예상한 시장 전망치를 밑돈 수치다.

3분기 전망도 TAC를 제외한 매출이 10억5000만~11억달러, 영업이익 1억3500만~1억6500만달러로 내놓아 시장 전망치 매출 11억2000만달러, 영업이익 1억9910만달러에 미치지 못했다.

야후는 구글과 페이스북 등 강력한 경쟁자에 고전하는 가운데 광고영업 관련조직 개편에 따른 실적 저하와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 매출 부진까지 겹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제휴업체로 가는 비용을 제외하면 5% 늘어나는 데 그쳤다. 야후의 주가는 올해 들어 19% 하락했다. 시장분석업체 이마케터는 올해 야후가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 선두 자리를 페이스북에 내줄 것으로 전망했다.
벤 샤크터 맥쿼리캐피털 애널리스트는 “야후의 의미있는 반전을 예상할 만한 호재가 나오지 않고 있으며 야후의 브랜드 인지도 역시 점차 약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식 기자 g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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