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행자휴대품 세관검사 깐깐해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세청, 18일~다음달 31일 ‘여름휴가철 휴대품통관 특별단속’…규정 어긴 명품 등 중점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여름휴가철을 맞아 여행자휴대품에 대한 세관검사가 깐깐해진다.

관세청은 18일 해외여행객이 크게 느는 이날부터 다음달 31일까지를 ‘여행자휴대품통관 특별단속기간’으로 정해 휴대품검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가방, 시계, 옷 등 명품의 해외구입 선호도가 높고 외국여행을 하고 국내로 들어올 때 가족이나 일행에게 고가명품을 대신 갖고 오도록 하는 사례가 잦기 때문이다.

관세청은 휴대품검사비율을 30% 늘리고 호화쇼핑지역에서 떠나는 항공편에 대해선 갖고 들어오는 짐 가방을 모두 열어 검사할 방침이다.

특히 호화사치품을 지나치게 많이 갖고 오는 사람, 잦은 골프여행자 등을 중점검사대상자로 정해 특별관리하는 등 휴대품검사를 강화한다.
면세점에서 값비싼 제품을 사서 갖고 오는 사람에 대해서도 중점검사대상자로 지정, 세밀한 검사를 하고 면세한도를 넘는 물품은 세금을 무겁게 물릴 예정이다.

또 동반가족이나 일행자들을 통한 고가명품을 갖고 오게 할 땐 검사를 철저히 하고 마약, 총기류 등과 검역대상물품, 국민건강을 해치는 물품도 정밀검사한다.

올 상반기 여행자 면세한도를 넘겨 들여온 주요 물품은 핸드백이 3만21건(2010년 2만1152건)으로 2009년보다 42% 늘었고 화장품(12%), 귀금속(5%), 향수(4%)도 증가했다.

반면 술, 카메라, 골프클럽 등은 약 50% 줄었다. 여성용품 구매는 증가세를, 남성용품 구매는 감소세를 보였다.

한편 관세청은 외국여행자들이 이달 1일부터 발효된 한·EU(유럽연합) FTA(자유무역협정) 혜택을 받기위해선 대상여부 확인과 관련서류를 꼭 챙기도록 당부했다.

미화 1000달러 이하는 EU회원국가에서 산 물품의 경우 구매영수증이 있고 EU국가의 원산지가 표시돼 있어야 관세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1000달러를 넘는 물품은 원산지증명서를 내야 협정관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