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그룹 "현대건설 최종 인수가 3%만 깎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차그룹이 현대건설 인수 가격으로 4조9470억원을 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제출한 금액보다 1530억원이 낮아졌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5일 실사를 끝낸 후 3일간 내부 논의 끝에 채권단에 제출할 인수 최종 희망 가격을 이 같이 결정했다.
그룹이 1530억원 낮게 인수 금액을 책정한 것은 채권단과의 MOU를 통해 정한 최대 가격 조정 범위 때문이다. 현대차와 채권단은 이미 제출한 금액 중 "3% 내에서 최종 가격을 결정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실제 실사단이 파악한 부실 규모는 1530억원 보다 큰 것으로 전해졌다. 실사단 관계자는 "최근 한 달 간 국내외 정밀실사를 진행한 결과 딜 전체에 영향을 줄만한 부실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전체금액의 3% 보다는 많았다"면서 "규정상 3% 범위로 금액을 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그룹은 지난 주 실사 종료와 함께 부실채권 규모별로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통해 감내할 수 있는 우발채무 여부를 결정했다.
그룹의 실사단 관계자는 "항간에 8000억원이라는 숫자가 거론됐지만 실사에 따른 조정 가능한 가격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며 선을 그었다.

부실채권 범위가 다양한 것은 판정 기준이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인수 주체의 판단에 따라 감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넣고 뺄 수 있다는 얘기다.

한편 그룹 측은 부실 규모가 8000억원에 달한다는 견해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그룹 관계자는 "계약의 비밀규정 준수에 따라 금액은 확인해줄 수는 없지만 8000억원이라는 숫자는 사실 무근"이라면서 "채권단과 약속한 3% 범위 내에서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사단은 서면으로 채권단과 가격 협상을 진행 중이며 이르면 이번 주말께 협상을 완료할 방침이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