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제역 '주춤'‥일주일간 추가신고 없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구제역이 주춤하다. 지난 일주일 동안 방역당국에 공식적으로 접수된 의심신고가 단 한건도 없었고 매몰되는 가축수의 증가세도 눈에 띄게 줄었다. 이에 가축 이동제한이 해제되고 이동제한 지역 내 소·돼지 도축 부산물에 대한 유통도 가능해 졌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예방백신 2차 접종이 이달 말은 돼야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고 입을 모은다.
14일 농림수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7일 부산 사하구 장림1동 돼지 농장에 구제역 양성 판정이 내려진 이후 지난 주말까지 일주일 간 방역당국에 구제역 의심 신고가 접수되지 않았다.

지난해 11월 말 경북 안동에서 구제역이 첫 발생한 이후 하루가 멀다하고 의심 신고가 접수됐지만 발생 70일 만에 의심 신고가 끊겼다. 일주일 동안 의심신고가 접수되지 않았던 적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제역 70일' 동안 의심 신고는 전국 각지에서 총 195건이 접수됐고 이 중 75%인 146건이 양성, 나머지 49건 만이 음성으로 판정됐다. 10건의 의심 신고 중 7.5건이 구제역으로 판정된 것이다. 이에 구제역은 9개 광역시·도, 70개 시·군으로까지 퍼진 상황이다.
소·돼지 등 매몰된 가축수도 300만 마리까지는 가파르게 오르더니 지난 7일 이후에는 완만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날 오전 기준 소·돼지의 살처분·매몰 규모는 5900여농가 332만1300여 마리로 집계됐다.

구제역이 잠잠해지고 백신 1차 예방접종이 끝남에 따라 최근 3주간 구제역 발생이 없었던 지역은 가축 이동제한이 해제됐다. 또 이동제한 지역 내 소·돼지 도축 부산물에 대한 유통도 가능해 졌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1차 예방접종이 마무리되면서 구제역 전파 위험도가 낮아짐에 따라 가축 이동제한을 풀고, 소·돼지의 고기가 유통되는 데 맞춰 부산물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구제역 의심 신고가 줄어든 것에 대해 방역당국은 백신 접종 효과가 점차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조심스레 판단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백신 접종이 2차에 들어가면서 의심 신고가 잦아들고 있다"며 "그러나 돼지의 경우 항체 형성이 다소 늦어질 수 있어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실제로 소는 백신 접종후 2주가 경과하면 100% 항체가 형성되는 반면 돼지는 2주 경과후 약 60%, 3주 경과후 80%가 형성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행히 최근 2차 백신접종을 한 후 1주일이 경과한 돼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항체가 100% 형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예방 접종을 하더라도 구제역을 방어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의 항체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구제역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있으므로 축산농가에 예방접종 전과 같이 철저한 차단방역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