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소니 3DTV 공습에도 시장점유율 60%대 1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소니와 파나소닉 등 일본업체들이 미국과 유럽 3DTV 시장을 본격 공략했지만 삼성전자 가 시장점유율 60%로 1위를 유지했다.

미국의 경우 작년 한 때 90%에 육박하던 삼성전자 3DTV 미국 시장점유율이 작년 말 누적으로 60%대 초반으로 줄었고 유럽 시장점유율은 50% 후반대로 밀렸지만 일본 업체들의 공습에 대해 선방했다는 평가다.
14일 시장조사업체인 NPD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작년말 현재 미국 3DTV 시장점유율은 수량기준 62.6%로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이는 작년 7월말 누적기준 시잠점유율이었던 88.3%에 비교하면 26%포인트 가량 줄어든 수치다.

삼성전자의 3DTV 아성에 도전한 경쟁사는 '소니' 등 일본 업체들이었다.

특히 소니의 미국 3DTV시장점유율은 작년 9월까지만 하더라도 7.8%에 불과했지만 이를 3배 가까이 늘리며 작년 말에는 무려 21.4%까지 치고 올라왔다. 파나소닉도 같은 기간 9.3%에서 11%로 소폭 늘렸다.
LG전자의 반격도 아직 절대수치면에서는 크지 않지만 성장률에서는 주목받을 만하다. 작년 3분기말 LG전자 미국 3DTV 시장점유율은 0.9%에 그쳤지만 작년말에는 4.1%로 4배 이상 급증했다.

유럽에서도 삼성전자의 시장지배력은 약화됐지만 시장 1위를 고수했다.

작년 8월말 누적기준으로 유럽 최대시장인 영국(73.2%)과 프랑스(72.6%)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던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이 12월말 누적으로는 59.2%(유럽평균기준)로 위축됐지만 여전히 수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의 3DTV시장 점유율 추락은 일본업체들의 보급형 제품 공급확대에 따른 가격경쟁력 강화 때문으로 풀이된다.

소니와 파나소닉 3DTV는 삼성전자와 동일한 '액티브 셔터글래스'방식을 택하고 있지만 가격은 삼성전자보다 20% 가량 싸게 책정돼 있다. 특히 파나소닉은 PDP패널을 대거 채용해 가격을 크게 낮추고 소비자를 유혹하고 있다.

미국 최대 가전양판점인 베스트바이(bestbuy)에 따르면 55인치 3D LCDTV 제품의 경우 삼성전자는 2599달러를 제시하고 있지만 소니는 1998달러에 불과해 600달러에 가까운 격차를 보이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 관계자는 "소니 등 후발주자들이 본격적으로 3DTV 판매에 나서면서 시장점유율이 떨어졌지만 TV시장에서 60% 가량 점유율을 유지한다는 것 자체가 고무적인 일"이라고 설명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