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시와 갤스의 공통점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시와 갤스의 공통점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에서 승승장구
철저한 준비통한 현지화 전략 먹혀들어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최고 인기 걸그룹 소녀시대와 삼성전자 갤럭시S의 가장 큰 공통점은 무엇일까. 답은 둘 다 일본시장에서 최근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 디지털 가전의 순위조사 업체인 BCN이 지난 13일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말 판매를 개시한 갤럭시S가 일본 최대의 이동통신회사 NTT도코모에서 출시하는 스마트폰 중에 차지하는 비율이 35.8%로 1위를 기록했다.
다른 이동통신회사가 출시하는 스마트폰을 포함하는 시장 전체의 점유율을 놓고 봤을 때 갤럭시S는 19.7%를 기록했다. 이는 지금까지 압도적인 우위를 자랑해 온 미국 애플사의 아이폰 점유율 21.1%에 육박한 것이다. 갤럭시S는 한국 기업의 제품이 일본시장에서 성공하기 힘들다는 그간의 통념을 깼다.

소녀시대 역시 일본에서 한국 걸그룹 열풍이라는 새로운 한류붐을 이끌고 있다. 소시는 지난해 8월 정식으로 데뷔하기 전부터 단독콘서트를 매진시키며 일본을 놀라게 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

삼성전자의 갤럭시S

원본보기 아이콘

당시 일본 NHK방송 등 주요 언론 역시 소녀시대의 콘서트 성공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이후 음반판매와 음원차트 순위도 여타의 일본 가수들을 제치고 오리콘 상위권에 머물며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대내외 평가를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들이 일본에서 성공한 공통적인 이유로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한 현지 최적화 마케팅 전략이 먹혀들었다는 점을 꼽는다.
소녀시대의 경우 오랜 연습기간을 걸친 검증된 실력을 기본적으로 갖춘데다가 소속사인 SM엔터테인먼트의 유튜브 마케팅, 히트곡의 일본어 번역 등 현지화 전력이 잘 먹혀들어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성 갤럭시S의 경우에도 엄지손가락으로 자유롭게 조작하는 일본의 독자적인 휴대전화 문화를 철저히 연구해 터치패널의 버튼 배치 등 사양을 수없이 변경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코트라 나고야 KBC(Korea Business Center)는 이에 대해 "갤럭시S와 소녀시대, 카라 등이 일본시장의 높은 벽을 뚫고 제 2의 한류 붐을 주도하며 한국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한국기업들의 선전도 기대해 볼만하다"고 평가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엔비디아 테스트' 실패설에 즉각 대응한 삼성전자(종합) 기준금리 11연속 동결…이창용 "인하시점 불확실성 더 커져"(종합2보) 韓, AI 안전연구소 연내 출범…정부·민간·학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국내이슈

  • '반려견 대환영' 항공기 첫 운항…1천만원 고가에도 '전석매진' 비트코인 이어 이더리움도…美증권위, 현물 ETF 승인 '금리인하 지연' 시사한 FOMC 회의록…"일부는 인상 거론"(종합)

    #해외이슈

  • [포토] 리창 중국 국무원 총리 방한 [포토] 고개 숙이는 가수 김호중 [아경포토] 이용객 가장 많은 서울 지하철역은?

    #포토PICK

  • 기아 사장"'모두를 위한 전기차' 첫발 떼…전동화 전환, 그대로 간다" KG모빌리티, 전기·LPG 등 택시 모델 3종 출시 "앱으로 원격제어"…2025년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회 통과 청신호 '고준위방폐장 특별법' [뉴스속 용어]美 반대에도…‘글로벌 부유세’ 논의 급물살 [뉴스속 용어]서울 시내에 속속 설치되는 'DTM'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