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겨울방학]실천할 수 있는 계획·선행학습보다 복습 위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학생들은 학기가 바뀌는 여름방학보다 학년이 바뀌는 겨울방학 때 공부해야겠다는 의욕을 더 많이 느낀다. 심지어 하위권 학생들도 겨울방학을 맞이하면 책상 앞에 앉게 된다. 다들 '이번 겨울방학을 역전의 기회로 삼겠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방학이 끝날 때쯤이면 결과는 달라진다. 그 차이를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방학을 맞아 계획표를 세우고 이에 따라 생활해야 한다는 점은 누구나 안다. 문제는 실천할 수 없는 계획표를 세운다는 점이다. 대부분 자신이 제일 열심히 공부할 때를 기준으로 계획을 짜는데 이럴 경우 실패할 확률이 90%이상이다.

◆반드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자.
의욕만 앞서서 쉬는 시간 없이 하루에 12~13시간씩 공부 계획을 세우면 일주일 안에 무용지물이 된다. 중학생의 경우 2시간, 고등학생의 경우 1시간 반~2시간 정도 자유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우선 잠자고, 밥 먹고, 학교 가거나 학원가는 고정시간을 제외하고 자유 시간까지 확보한 다음 나머지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주말에는 자유 시간을 더 늘려서 주중에 미처 끝내지 못한 공부를 그 주 안에 마무리 짓도록 한다. 그래야 성공할 확률도 높고, 일주일이 아니라 한 달을 알차게 보냈다고 할 수 있다
'문제집 한 권을 다 풀겠다'는 막연한 계획보다 '매일매일 하루 5페이지씩 풀겠다'는 식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우선 겨울방학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주간으로 쪼갠 다음 다시 일간으로 쪼개서 하루에 공부해야 할 분량을 따져본다.

한번 세운 '학습계획서'는 3번 정도 수정할 각오를 해야 한다. 일간으로 쪼갰을 때 하루 공부량이 생각보다 많을 수도 있다. 이럴 경우 우선 일주일동안 계획표대로 실행해보고 한 차례 수정한다. 공부량을 줄이거나, 여유시간을 늘리는 방식으로 자신이 소화할 수 있도록 학습계획을 조절한다.

또 다시 일주일동안 실행해보고 필요하다면 다시 수정한다. 이런 식으로 3~4주간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다보면 자신에게 꼭 맞는 습관을 만들 수 있다. 이는 개학 후에도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지키는 습관으로 이어져 방학기간 얻게 되는 가장 큰 자산이 된다.

◆겨울방학 동안 성적 올리는 제일 빠른 방법은?
중간ㆍ기말고사 시험지를 다시 꺼내보면서 '내가 실수하는 지점이 어딘지, 왜 자꾸 실수하는지'부터 파악한다. 실수만 줄여도 평균 4점~8점 이상 올라가기 때문에 무엇보다 실수를 줄이는 게 우선이다. 방학동안 실수를 줄이기 위한 자기만의 방법을 만들어보자.
방학을 자신의 오답 유형을 파악해 고치는 기간으로 삼는다. 겨울방학동안 성적을 올리는 제일 빠른 길은 선행학습이 아니라 복습이다. 학기 중에는 진도가 계속 나가기 때문에 되돌아보는 게 쉽지 않다. 시험기간에는 주로 내용 위주로 복습을 하기 때문에 방학기간에는 자신의 공부습관과 오답 패턴을 체크해보면서 되돌아보는 게 중요하다.

많은 학생들이 실수노트를 만들어 관리하는 방식을 택한다. 실수노트 뿐만 아니라 방학동안 일기를 꾸준히 쓸 것을 권하고 싶다. 단순히 하루 일과를 정리하는 게 아니라 학습 일기를 스스로 써보는 것이다. 하루를 마무리하면서 오늘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목표는 달성했는지 못했는지, 못했으면 왜 못했는지 이유를 정리해본다. 이로써 자신의 공부 패턴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다.

◆부모와 자녀사이 '대화'로 신뢰를 쌓자
자신이 세운 공부계획을 집안 잘 보이는 곳에 붙이고 부모님과 공유한다. 그래야 공부할 때 공부하고 쉴 때 쉴 수 있다. 가장 성공한 계획표는 쉬는 시간에 제대로 쉬는 것이다. 부모님과 공유하면 계획에 대한 책임감도 느끼고, 더불어 자유 시간에 눈치 보지 않고 쉴 수 있다.

또 그 날 그 날 공부한 내용에 대해 부모님과 수다를 떨자. 부모님은 자녀가 책상에 앉아 있어도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많다. 방학기간동안 부모와 자녀의 다툼이 늘어나는 건 불신 때문이다. 서로 신뢰할 수 있도록 계획표와 그에 따른 공부내용들을 이야기하자. 그래야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학부모들은 방학을 맞이할 때마다 '학원을 더 보낼까? 아니면 학교 보충수업에 보낼까?' 고민을 한다. 하지만 방학은 '오전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성패가 달렸다. 아이가 11시쯤 일어나서 오후 2~3시까지 할 일없이 시간을 보내다가 학원으로 간다면 문제가 있다. 보통 오전에 학원가는 아이들은 학원가는 날만 일찍 일어나고 안 가는 날은 늦잠을 자는데 이를 주의해야 한다.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잡아주어 오전시간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지원 비상공부연구소 수석연구원> (leejw1@visang.com)






이상미 기자 ysm125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