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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重, '다임러 벤츠트럭' 브라질 법인 공급업체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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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S&T중공업이 중남미 최대 상용차 시장인 브라질에 본격 진출한다.

24일 S&T중공업은 세계 상용차 시장 부동의 1위 기업인 독일 다임러 벤츠트럭 브라질 법인의 차축(Axle) 하우징 공급업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S&T중공업은 내년까지 브라질 현지 실차 테스트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철저한 성능 및 품질 테스트를 거쳐 2012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상용차 파워트레인에 들어가는 이 핵심부품은 2012년부터 출시되는 다임러 벤츠트럭 브라질 법인의 ‘유로-5’ 신형 트럭 및 버스 전 차종에 장착될 예정이다. 공급규모는 1차 계약기간인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약 528억원으로 전망된다.

다임러 벤츠트럭은 브라질 법인을 교두보로 남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브라질 시장에서 다임러 벤츠트럭은 트럭 3만4000여대, 버스 1만2000여 대 등 총 4만6000여 대의 상용차를 판매했다. 버스 시장점유율은 52%로 1위, 트럭 시장점유율은 27.3%로 MAN/폭스바겐 트럭과 1~2위를 다투고 있다.

아울러 다임러 벤츠트럭은 유럽을 제외한 글로벌 생산 거점 중 최대 수준인 브라질 법인의 연간 생산능력을 7만5000대 규모로 확대하고, 부동의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해남미 지역 최대의 현지 R&D 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중남미 최대 상용차 시장인 브라질은 최근 경제 호황에 따라 건설과 광산업 등이 활성화되면서 상용차에 대한 수요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특히,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지로 잇따라 선정되면서 트럭과 버스 등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트럭은 전년 동기 대비 50.4% 급증한 11만여대가 판매됐다. 버스도 2만1000여 대를 기록하며 지난해보다 29% 증가했다.

회사 관계자는 “높은 물류비와 관세 장벽에도 불구하고 다임러 벤츠트럭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브라질 시장에 성공적으로 조기 진입할 수 있었다” 며 “현재 다임러 벤츠트럭의 글로벌 프로그램에 참여해 추가 공급방안을 긴밀히 협의하고 있어 러시아 시장 등으로의 추가 진출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S&T중공업은 2006년 미국 프레이트라이너 트럭을 시작으로, 2007년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2009년 일본 미쯔비시후소 트럭 등 다임러 벤츠트럭의 글로벌 3대 시장에 차축 하우징, 기어, 변속기 부품 등 파워트레인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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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미 기자 bong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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