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법 "검찰, 전공노 압수수색영장 공개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서울고법 형사11부(강형주 부장판사)는 민주노동당에 가입해 후원회비 등을 불법 지원한 혐의로 기소된 양성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에게 압수수색영장 열람ㆍ등사를 허용한 법원 결정에 대한 검찰의 항고를 기각했다고 22일 밝혔다.

재판부는 "양 위원장 변호인이 열람ㆍ등사를 신청한 압수수색영장은 검사가 제출한 증거들이 적법한 절차를 거쳐 확보한 것인지 여부를 가릴 수 있는 서류"라면서 "압수수색영장 열람ㆍ등사 허용으로 내사대상자들에 대한 사생활 침해가 우려된다거나 영장이 집행되지 않아 압수수색의 결과물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검찰의 주장은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압수수색영장의 열람ㆍ등사를 허용할 경우 압수수색 대상자들이 수사 대상이었다는 사실이 노출되고 영장 표지에 죄명이 국가공무원법위반이 아니라 국가보안법위반으로 잘못 기재돼 있어 불필요한 논란이 예상된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피고인의 방어, 재판의 신속한 진행, 해당 서류의 중요성 등에 비춰 법원이 양 위원장 측에 압수수색영장 열람ㆍ등사를 허용한 건 정당하다"고 덧붙였다.

양 위원장을 포함한 전공노 소속 공무원 90명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소속 교사 183명 등 273명은 지난 5월 공무원으로서 정당에 가입할 수 없음에도 민주노동당에 가입해 후원회비 등을 불법 지원한 혐의로 기소돼 재판에 넘겨졌다.

양 위원장 변호인은 재판 과정에서 법원에 제출되지 않은 압수수색검증영장에 대해 서울중앙지검에 등사 신청을 했다가 '증거와 관련된 서류가 아니거나 압수물이 없다'는 등 이유로 불허 처분을 받은 뒤 법원에 압수수색영장 열람ㆍ등사명령 신청을 했다.
법원은 지난 10월 "수사과정에서 발부받지 않은 영장번호여서 열람ㆍ등사가 불가능한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압수수색영장에 대한 열람 및 등사를 허용하라"는 결정을 했고 검찰은 불복해 항고했다.



성정은 기자 je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