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감성화질평가법' 국제 표준 채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SMD)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감성화질평가법(Emotional Image Quality Evaluation)'이 국제디스플레이 측정위원회(ICDM)로부터 국제표준평가법으로 최종 승인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서 아몰레드(AMOLED)의 우수한 감성화질 특성을 소비자들에게 정확히 전달해줄 수 있는 새로운 국제적 기준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국제디스플레이 측정 위원회가 최종 승인한 감성화질평가법은 휘도와 명암비 등 기존의 물리적인 디스플레이 화질 평가가 아닌, 소비자가 느끼고 공감하는 화질의 수준을 수치적으로 표준화해 AMOLED의 특장점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평가법이다.

그동안 AMOLED는 우리 눈으로 보았을 때 액정표시장치(LCD)보다 밝고 소비 전력 또한 낮아 친환경 디스플레이로 주목받아 왔지만 기존의 휘도계로 측정하면 LCD보다 낮은 것처럼 잘못 나타나는 등 평가의 한계가 존재했다.

이같은 현상은 기존의 휘도와 명암비 등 물리적인 측정법이 사람의 눈으로 인지하는 AMOLED 감성화질의 특성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기존의 평면축으로 구성된 X-Y색좌표에 R(빨강)ㆍG(초록)ㆍB(파랑) 꼭지점을 표시하고, 그 점을 이은 삼각형의 면적을 계산해 디스플레이 색재현율을 평가하는 NTSC 규격으로는 색의 감도를 결정하는 밝기 특성이 반영되어 있지 않아 디스플레이 모든 색상을 정확히 측정할 수가 없었다.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는 이런 평면 측정의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3차원 인지 색공간을 활용한 입체적인 부피 색재현 능력 평가법(VCRC)을 개발해 조명의 밝기 등 외부적인 요소까지 반영, 디스플레이가 구현하는 모든 색상을 정확히 측정할 수가 있게 됐다.

특히 사람이 느끼는 밝기 수준을 수치화할 수 있는 인지 명암 평가법(PCL)을 통해 인간의 인지능력을 기반으로 한 밝기 측정기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통해 AMOLED가 LCD보다 적은 소비전력으로도 더 밝은 화면을 구현한다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증명할 수 있게 됐다.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관계자는 "감성화질평가법이 국제 표준으로 채택돼 소비자들에게 AMOLED의 우수한 감성화질 특성을 정확히 전달해줄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됐다"며 "감성화질평가법은 디스플레이 화질 경쟁 시대의 새로운 평가 지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