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모델링' 시장은 여전히 겨울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최근 재건축 아파트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과 달리 리모델링 시장은 여전히 겨울잠을 자고 있어 대비된다.

재건축은 현행 규정상 아파트가 지어진 지 40년(서울시)이 넘어야 가능하지만 리모델링은 15년이 지나면 할 수 있다.
10일 스피드뱅크에 따르면 서울지역에서 현재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아파트는 40여곳에 이른다. 이 중 최근 한달동안 시세가 오른 곳은 강남구 개포동 대청아파트, 광진구 광장동 광장현대5단지, 광진구 자양동 우성1·2차, 노원구 상계동 보람아파트, 서초구 잠원동 한신25차(신반포) 등에 불과하다. 오름폭 역시 500만~1000만원대에 그쳤다. 심지어 서초구 반포동 미도1차(34평형), 도봉구 창동 상아1차(26평형) 등의 아파트는 한달전 보다 250만~1000만원 정도 시세가 떨어지기도 했다. 그 외 리모델링 아파트들의 가격은 변동없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반해 서울 재건축시장은 7주 연속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재건축 단지는 이번주(12월6~12월10일)에만 0.33% 올랐다. 이는 지난 2009년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이후 가장 높은 주간 상승률이다. 강동구 고덕주공3단지, 강남구 대치동 청실1·2차와 과천시 주공6단지 등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고 호재가 있는 몇몇 재건축 단지 중심으로는 활발한 거래가 이어진 결과다. 매수자들이 올해 말로 종료되는 9억원 초과 주택의 취·등록세 50% 감면 혜택을 받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인 영향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리모델링 아파트가 재건축 시장과 달리 온기가 돌지 않는 것은 일반분양을 통한 가구 수 확대가 허용되지 않아 조합원 분담금이 크다는 단점 때문이다. 여기에 부동산 시장까지 불확실해지자 리모델링 추진 단지 중 사업을 포기하는 곳이 생기고 있는 상황이다.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업계가 요구하고 있는 수직증축 및 일반분양 허용 여부가 불확실하다는 점도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이다. 조정식 민주당 의원이 현재 리모델링 때 증축을 통해 가구 수를 10% 늘려 지을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리모델링활성화를 위한 법안을 발의했지만 국토해양부 등 관계 부처는 회의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김은진 스피드뱅크 팀장은 "리모델링 단지의 시세는 재건축 보다 더디게 움직이는 편"이라며 "리모델링 사업 자체가 가시화되지 않은 상태에 기존 주택 시장 침체까지 겹쳐 조합원들이 거액 분담금을 내면서 사업을 추진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최근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 충무로, 불광, 영등포, 등 6개 시범구역을 지정하고 증축 허용범위를 최대 30%까지 확대하는 등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키로 했다. 하지만 대다수 시범구역이 단독 주택단지로 이뤄져 있어 아파트 리모델링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긴 힘들다는 게 전문가들 평가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