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중앙경제공작회의 개막..통화정책 등 논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중국이 내년도 경제정책 기조를 확정하는 최고위 당정회의인 중앙경제공작회의를 10일 개막했다.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을 비롯한 당·정 최고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이날부터 사흘간 진행되는 이번 경제공작회의에서는 ▲통화정책을 ‘신중’ 기조로 전환키로 한 중국 공산당 결정 최종 확정 ▲재정적자 목표 결정 ▲은행 대출규모 목표 결정 ▲제12차 5개년계획(12·5계획)의 구체적 실행방안 등이 다뤄질 전망이다.
특히 인플레이션 압력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공산당이 내년도 통화정책을 ‘신중’ 기조로 전환하기로 한 만큼 실행 목표와 세부 방안을 마련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4.4%를 기록했으며 오는 11일 발표되는 11월 CPI는 이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중국 인민은행이 유동성 흡수로 물가안정을 꾀하기 위해 올해 안으로 금리 인상에 나설 것으로 점쳤으며 일부는 이번주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문가들은 이번 경제공작회의에서 인플레이션 목표는 올해의 3%에서 4%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했다.
물가상승의 주범인 유동성 흡수를 위해 은행 대출규모 목표는 올해 7조5000억위안에서 6조5000억~7조위안으로 축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탕젠웨이(唐建偉) 교통은행 금융연구센터 고급거시경제분석사는 "은행의 신규대출 규모가 올해 7조5000억위안에서 내년에는 7조위안 가량으로 줄어들 것"이라며 "M2(광의통화) 증가율 목표도 올해 17%에서 내년에는 16%로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내년도 재정적자 목표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3%선에서 정하고 내년도 교육, 의료, 기술, 사회복지 지출을 늘릴 것으로 관측했다. 한 소식통은 "중국의 내년 경제성장 목표치는 8%로 정해졌다"고 전했다. 이는 올해와 같은 수치다.

이와 함께 부동산 가격 통제를 위한 부동산세 도입과 관련한 논의도 핵심 포인트다. 일각에서는 내년 초 상하이와 충칭에서 부동산세 과세 조치가 시범 시행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공수민 기자 hyun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