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연준, 양적완화 기조 유지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해수 기자] 미(美)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14일 열리는 올 마지막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내외적 상황이 급변하고 추가 양적완화에 대한 비판도 여전하지만, 연준은 현재의 통화완화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준은 QE2의 첫 번째 단계로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9일까지 1050억달러의 국채를 매입하겠다고 밝혔는데,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약 1063억달러 어치를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12일부터는 두 번째 자산 매입이 시작된다.

연준이 지난 11월 초 추가 양적완화(QE2)를 발표한 이후 미국의 경제 상황은 크게 변했다. 7일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공화당이 감세안에 합의하면서 미국 경제성장률은 최소 0.5%포인트 이상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최근 발표된 미 경제지표 역시 대부분 개선된 모습을 보이며 미국 경제가 회복세에 접어들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 때문에 연준이 양적완화를 확대할 가능성이 크게 줄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다이와증권의 마이크 모란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양적완화에 대한 계속된 비판과 감세안 타협으로 연준이 양적완화를 확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벤 버냉키 연준 의장의 생각은 다르다. 버냉키 의장은 5일 “높은 실업률과 낮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양적완화 조치를 취하게 됐다”면서 “국채매입 프로그램의 효과와 인플레이션·실업률 등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 따라 추가 양적완화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11월 실업률은 9.8%를 기록, 지난 4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7월까지 백악관 예산국장을 맡았던 피터 오재그는 “실업률을 1% 하락시키기 위해서는 국내총생산(GDP)이 4.5% 성장해야 한다”면서 “당분간 실업률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경제 성장률도 개선되고는 있지만 충분치 않다는 것이 연준의 생각이다. 미국의 3분기 경제 성장률(잠정치)은 2.5%를 기록했고, 내년 성장률 전망 역시 최근 상향조정되고 있다. 그러나 연준이 11월 FOMC를 통해 제시한 3.0~3.6% 성장률에는 크게 못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감세 조치로 인한 재정적자 확대 우려도 만만치 않다. 월스리트저널(WSJ)은 “감세 조치는 ‘양날의 칼’이며, 연준은 양적완화를 확대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현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QE2에 대한 평가도 연준이 현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는 예상을 가능케 하고 있다. 추가양적완화 후 10년만기 국채 수익률은 연준의 바람과는 달리 8일 장중 한때 지난 6월4일 이후 최고치인 3.33%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냈다.

WSJ은 “국채 금리 상승을 고려하면, QE2는 실패한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양적완화가 전반적인 미국 경제 상황을 개선시켰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준 위원들은 “증시가 지난 8월 말 버넹키 의장의 잭슨홀 발언 이후 14% 상승했고, QE2가 없었다면 국채 금리는 훨씬 크게 상승했을 것”이라면서 “국채 금리 상승은 경제 회복 신호에 따라 안전자산(미 국채)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 탓이며, 달러 강세는 유럽 재정위기 때문”이라고 QE2를 변호했다.



조해수 기자 chs9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