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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삼공사 '정관장', 내년 대만서 3000만불 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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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한국인삼공사가 대만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에는 대만시장에서 매출 3000만 달러를 달성하고 이 같은 성과를 발판 삼아 향후 중국 본토에서도 '정관장'의 성공 신화를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인삼공사는 9일 대만 중부 지역에 영업지점 및 플래그쉽스토어(FS)를 개설하고 이를 기념하는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개설된 타이중 FS는 지난 9월 대만 남부 지역에 설립된 고웅 1호점에 이은 두 번째 FS 매장으로 3층 건물에 면적이 180평에 달하는 등 대만 내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이곳에서는 '정관장 고객 쉼터'를 컨셉으로 '인삼 박물관', '인삼 화랑'의 기능은 물론 인삼요리 강좌 등을 통해 대만인들에게 한국문화를 알리는 민간외교 도우미 역할도 겸하게 된다.

이희준 인삼공사 대만법인 대표는 이날 "지난 2003년 대만 북부에 직영 전시판매장을 개설하고 대만시장에 본격 진출한 이래 올해 매출이 전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신장하는 등 정관장이 세계 최고의 명품 브래드로 인정받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이번 타이중 FS 개점을 통해 대만시장 전반에 대한 본격적인 확대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실제 인삼공사 대만법인의 올해 매출은 지난달 26일 1400만 달러를 넘어서 올해 목표인 1500만 달러를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에 비해 무려 218.4%나 신장된 성과다.
이 같은 성공의 요인으로 인삼공사 측은 그동안 수입상에만 의존해오던 영업활동에서 벗어나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 유통망을 직접 개척·관리했다는 점 등을 꼽았다. 2003년 2월 시작된 직영 1호점은 현재 직영 5개점, 가맹 20개점 등 총 25개점으로 늘어났다. 특히 백화점에 매장을 오픈한 것은 젊은층에게 정관장의 이미지를 명품으로 끌어올리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지속적인 마케팅 강화 노력에 힘입은 결과, 올 10월 대만 최대의 홈쇼핑업체인 모모홈쇼핑에 첫 론칭했을 당시에는 분당 320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신기록을 수립하기도 했다.

김용철 인삼공사 사장은 "인삼공사는 대만시장에서 직영체제 구축 및 유통망 다변화 전략으로 글로벌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가하면서 "내년에는 대만시장 개척에 더욱 박차를 가해 3000만불 매출을 달성하고 향후 중국시장 공략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타이베이(대만)=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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