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구 의회에 발목 잡혀 복지 사업 차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살예방조례 부결에 이어, 무상급식, 교육복지재단 조례도 보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원구(구청장 김성환)가 양극화 해소와 서민복지 향상을 위해 추진하던 사업들이 구의회의 잇따른 면피성 결정으로 좌초위기에 놓였다.

노원구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이순원)는 지난 6일 제185회 노원구의회 정기회에 안건 상정된 ‘노원구 교육복지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과 ‘노원구 친환경 무상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각각 보류시켰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위원회는 수차례 정회를 거듭한 끝에 교육복지재단 관련 조례안은 운영비 예산 책정 및 집행부의 준비부족을 이유로, ‘노원구 친환경 무상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는 현재 진행중인 서울시 무상급식 조례안의 추이를 지켜본 후 논의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지 않았다.

한나라당 의원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달 29일부터 안건을 심사를 시작해 자살예방 관련 조례안을 부결시킨데 이어 ‘노원구 지역사회복지협의체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을 미료 처리, 해답을 찾지 못한 것이다.

물론 미료(未了)란 것이 회의가 유회되거나 불가피한 사정이 생길 경우 위원회에서 결정할 수 있지만 연이어 부결 또는 미료처리한 건 해답을 찾기 보다는 책임을 피해가려는 의도가 짙다.

더 나아가 타당한 이유나 대안 없이 당리당략에 따라 구청장의 발목을 잡으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노원구가 주장했다.
특히 이날 미료처리는 지난 29일 ‘노원구 생명존중과 자살예방에 관한 조례안’부결로 인해 대안없이 사회적 위기에 처한 자살위험자, 자살시도자를 방치했다는 주민들과 언론의 따가운 시선을 의식해 부결처리보다는 일단 피하고 시간을 끌자는 지연작전을 펴고 있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구는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뿐 아니라 틈새계층과 같은 저소득 가정을 포함하여 갑작스러운 어려움에 처한 위기 가정 등 국가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는 가정에 선한 이웃을 연결하는 ‘노원교육복지재단’을 설립하려고 했다.

15억원의 출연금을 조성해 복지의 그늘에 가려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찾아내 지원하고, 민간자본 유치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예정이었다.

더 나아가 ▲우수학생과 저소득 가정 학생의 교육비 지원 ▲기부금품 모집과 배분 ▲복지시설간 연계·교류와 민간과의 협력지원 ▲사회복지프로그램 연구·개발·보급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현재 서울시 자치구에서는 동작, 양천, 구로구가 복지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노원구를 비롯해 강남구와 성동구가 복지재단 설립을 추진중이다.

또 ‘노원구 친환경 무상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미료 처리로 내년부터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시하려던 구의 계획도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이에 앞서 지난 29일 ‘노원구 지역사회복지협의체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의 경우 보건복지부에서 모범사례로 전국적으로 확산하겠다는 내용마저 미료처리됨으로써 동 주민복지협의회를 구성해 동단위 복지공동체를 조성하려던 계획도 차질을 가져왔음은 물론 노원을 녹색복지도시를 만들려는 계획에도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한편 구는 8일 서초구 센트럴시티밀레니엄홀에서 전국 시·군 과장 및 동장 2200여명을 대상으로 2011년도 보건복지부 정책설명회에서 동 복지중심 조직개편 모범사례에 대한 발표회를 가졌다.

김성환 구청장은 “한나라당 구의원들이 주민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중앙당의 당론에 따라 지역 현안을 처리하고 있다”면서 “자살예방 조례안 부결과 무상급식, 교육복지재단 설립 동복지협의 등 주민의 삶과 밀접한 사업을 미료처리한 것은 의식있는 구의원의 할 일이 아닐 뿐 아니라 주민들로부터 큰 저항을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