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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성공단 기업, 물류비부담 최고 4배 이상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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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북한의 연평도 포격으로 개성공단을 오가는 차량과 인원이 제한되면서 입주기업들의 부담이 갈수록 늘고 있다.

공장이 멈춰서는 최악의 경우를 막기 위해 정부가 일부 택배차량의 방북을 허용했지만 자체적으로 제품을 운송할 수단이 없어 물류비 부담은 평소에 비해 최고 4배 이상 늘었다. 정부는 입주기업의 요청에 따라 제한조치를 완화할 수도 있다는 뜻을 밝혔지만 당장 다음주부터 우리군의 해상훈련이 예정돼 있어 방북제한조치를 쉽게 완화하기 힘들어 보인다.
개성공단기업협회 관계자는 2일 "방북제한조치 이후 일부 택배차량만 북한에 드나들 수 있어 평소 20만원 수준이던 물류비가 70만, 80만원까지 늘었다"면서 "입주기업들도 공장을 돌리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이들 차량을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 기업들은 이전까지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를 공급하거나 완제품 반출, 공단유지를 위한 관리인력 및 각종 물자를 공급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차량을 운행했었다. 연평도 포격 이후 정부는 신변안전을 이유로 일부 제한된 택배차량만 드나들도록 조치를 내렸다.

입주기업은 기업운영이 정치논리에 휘둘리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개성공단기업 상품전시회에 참석한 박흥식 신원 사장은 이상득 국회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오늘 아침에도 확인했는데 개성공단 결근율이 평소보다 낮다"고 말했다.
남북간 대치상황이 이어지고 있지만 정작 개성공단 내 분위기는 별반 다르지 않으며 원활한 공장운영을 위해 정부의 전향적인 조치가 필요하단 얘기다. 같은 자리에 참석한 배해동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 역시 "오히려 북한이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철수를 걱정하고 있다"며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서도 개성공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개성공단으로 북한에 4만개 일자리가 생겼고 남한에는 12만개가 더 생겼다"면서 "기숙사를 짓는 등 개성공단을 확장하는 데 정부가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화 국회 부의장 역시 "개성공단은 남북경협의 마지막 통로라 어떻게든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입주기업을 중심으로 제한조치를 완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나타내고 있지만 정부 당국이 전향적인 조치를 내놓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당장 다음주부터 해병대 해상훈련, 한미 연합해상훈련이 예정돼 있어 북한이 강경자세를 고집할 경우 우리 정부도 현재 태도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날 국회 전시회에 참석한 엄종식 통일부 차관은 기자와 만나 "현재 다양한 측면에서 어떤 조치를 내놓을지 검토중이나 정해진 건 없다"고 밝혔다.



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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