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산 대산항~중국 롱얜항 국제쾌속선 뱃길 ‘활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18차 한·중 해운회담서 대산항 국제여객정기항로 개설 합의, 5시간 만에 중국 도착

한-중 국제쾌속선 취항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유상곤 서산시장.

한-중 국제쾌속선 취항 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유상곤 서산시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충청권 처음으로 서산 대산항~중국 롱얜항을 오가는 국제쾌속선 뱃길이 열린다.

유상곤 서산시장은 25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제주도서 국토해양부가 주관한 ‘제18차 한·중 해운회담’ 때 서산 대산항에서 중국 룽청시(榮成市) 롱얜항(龍眼港) 간의 국제쾌속선 정기항로 개설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충남도에서 항공과 항로를 포함해 외국으로 가는 최초 국제관문이 열리게 됐다.

서산시는 지난달 13일 대룡해운(주)과 대 중국 해상여객 외항운송사업 공동추진협약에 이어 국토해양부와 룽청시 정부를 찾아 국제쾌속선 항로개설작업을 벌여왔다.

이번 항로개설은 2007년 유 시장 취임 후 시의 역점시책으로 삼아왔다. 이어 2008년 6월4일 유 시장이 룽청시 정부를 찾아가 우호도시 설립의향서와 국제여객선 정기항로 개설 협약을 맺으면서 발판을 마련했다.
세계적 해운경기 침체로 2년 연속 두 나라에서 정기항로 개설 전체항로를 유보시키면서 올해까지 정기항로 개설을 미뤄야 했다.

서산시는 지난 16일 이완섭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서산 대산항 북중국 포트세일즈단’이 롱얜항을 방문, 왕홍샤오(王洪曉) 룽청시 부시장과 시샤코우(西霞口)그룹 티엔원커(田文科) 회장을 만나 두 도시의 뜻을 모은 노력 끝에 개설을 이뤄냈다.

특히 해운회담에서 의제로 뽑힌 7개 항로 중 대산항~롱얜항 항로만 합의를 끌어내 더 값진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산둥성(山東省) 룽청시 롱얜항은 평택항과 1개 국제객화선 정기항로가 열려 있고 인근에 성산두, 적산법화원 등 유명관광지가 많아 북중국여행의 새 항만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산항과는 한·중을 잇는 최단거리 항로(183마일, 339㎞)로 서산시와 대룡해운은 전국 처음 국제쾌속선을 중국라인에 띄워 5시간대의 국제쾌속선 여행으로 새 전기를 맞는다.

유 시장은 “우리나라와 중국을 5시간으로 잇는 쾌속선의 묘미는 항공기, 객화선을 이용하던 많은 승객들을 끌어들이는데 큰 장점이 될 것”이라면서 “항공화물도 상당수 전환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무한 잠재력을 지닌 새 운송수단이 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추가로 세종시 건설, 충남도청 신도시 등과 맞물리면서 서산 미래혁신산업단지건설이 이뤄지면 서해안권의 물류와 관광산업의 일대 변혁이 일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산시는 국제여객터미널 건설과 부두잔교시설 설치 등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준비한다. 또 홍보와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중국여행은 충남 서산 대산항에서’란 새 가능성을 여는데 행정력을 모을 방침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