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평도발]李대통령, 동맹국과 "중국 나서라" 압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일·영·독 정상과 잇따라 전화통화..국제공조 강화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4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간 나오토 일본 총리에 이어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잇따라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서해 연평도 포격도발에 대한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 대통령과 각국 정상들은 이번 사태가 명백한 북한의 도발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중국이 사태 해결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
캐머런 총리는 이날 오후 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하고 북한의 행동은 국제사회로부터 지탄을 받아야 한다"며 "EU(유럽연합) 모든 나라가 영국과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고 김희정 대변인이 전했다.

캐머런 총리는 특히 "북한의 책임있는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데 중국도 동참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며 "매우 힘든 시기에 영국이 얼마나 한국을 지지하고 있는지 알아달라. 함께 할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영국 정부가 즉각 성명을 내고 북한의 도발을 규탄한 데 대해 사례하면서 "북한의 포격은 명백한 도발 행위이며 특히 민간인에 대해서까지 무차별 포격을 가한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밤 메르켈 총리로부터 전화를 받고 "북한이 그동안 부인해왔던 고농축 우라늄 프로그램을 최근 공개했고, 또 민간에 대해 스스로 도발을 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중국도 적극 협조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중국이 이번 사태에서 책임 있는 역할을 하도록 설득하는 노력을 하겠다"면서 "이번 도발 사태에 대한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앞서 이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중국이 북한에 대해 분명한 태도로 임해야 한다"면서 "중국이 대북관계에 있어 협력을 같이해야 한다고 나도 통화하겠다"고 밝혔다. 간 총리도 통화에서 "북한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큰 만큼 북한에 영향을 줄 수 있게 중국이 단호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며 "일본도 이러한 메시지를 중국에 전달하겠다"고 언급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