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평도발]MB "확전자제" 발언..청와대 거짓말 논란(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靑 "결단코 대통령이 직접 한 말이 아니다"..정치권 부글부글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김태영 국방장관은 24일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과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확전 자제' 발언에 대해 "'단호하지만 확전되지 않도록 하라'는 최초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는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날인 23일 공식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의) 확전 자제와 같은 지시는 처음부터 없었다. 와전된 것이다"고 말한 것을 다시 뒤집은 것이다.
'이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청와대가 언론에 거짓 해명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확산되자, 청와대측은 "김 장관의 발언취지가 잘못 전달됐다. 결코 대통령이 그같은 발언을 하지 않았다"고 다시 한번 언급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국군통수권자가 확전을 두려워 대응사격을 못한 것이 아니냐'는 한나라당 유승민 의원의 질의에 "천안함 사건 때 대통령이 첫날 '예단하지 말고 모든 것을 열라'고 했다"며 "(확전되지 않도록 하라는 것은) 도발이 있을 때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조치"라고 말했다.

문제는 이 대통령이 과연 '확전되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를 했느냐의 여부다.
청와대는 23일 오후 3시50분께 이 대통령이 "확전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잘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고, 10분뒤인 4시에 "확전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는 발언으로 번복됐다.

이 발언은 4시30분에 "단호히 대응하되, 상황이 악화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라"는 것으로 고쳐졌다. 이 과정에서 '이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에 정면 대응하지 않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의식한 것이란 반응들이 나왔다.

홍 수석은 오후 6시께 이마저도 완전히 뒤집었다. 그는 공식 정부성명을 발표한 후 기자들의 질문을 받는 자리에서 "확전 자제와 같은 지시는 처음부터 없었다. 와전된 것이다"고 밝혔다. 기자들의 계속된 질문에 "'확전 자제'라는 말은 한번도 없었다"고 거듭 강조했다.

홍 수석은 논란이 확산되자 24일 브리핑에서도 "결단코 이 대통령이 직접 한 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회의에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오가는 과정에서 일부 참모들의 발언에서 그런 말이 야기된 것"이라며 "조금 전에 국방장관과도 통화를 했지만 그런 취지의 말이 아니라고 국방장관이 분명히 말했고, 오후 회의(국방위)에서 해명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도 불구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란은 일파만파로 커져가고 있다.

홍사덕 한나라당 의원은 공개석상에서 육두문자를 쓰면 성토했다. 홍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북한의 포격 직후 대통령에게 '확전되지 않도록 상황을 관리하라'고 말하게 만든 청와대와 정부내 X자식에 대해 한 마디 하겠다"며 "대통령 주변에 (상황을) 오도한 모든 참모들을 청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천안함에 이어 또다시 벌어진 심각한 안보문제인 만큼 청와대의 안보인식을 국민들에게 확실하게 보여줘야 함에도 부족한 부분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따져 무엇이 문제인지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