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승록 시의원 "서해뱃길 화물운송 검토중"(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서울시가 서해뱃길 사업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항(여의도 종합터미널 조성·운영 및 국제·연안 관광선 운항)에 화물 처리를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한국과학기술원의 의뢰로 검토했지만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현재 설계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오승록 민주당 시의원은 23일 한강사업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모바일하버 도입방안 검토 보고’라는 서울시 내부 문건을 공개하고 "서해뱃길 사업은 뱃길이 아닌 운하사업임이 드러났다"며 사업의 전면전인 중단을 촉구했다.
오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 따르면 지난해 8월21일 오세훈 서울 시장은 "대형화물선이 김포까지 입항시에 KAIST에서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하버를 이용한 화물 하역시스템을 설계시 검토해 추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이에 한강사업본부는 5개월간 심도 있는 검토를 거쳐 지난 1월 '모바일 하버 도입은 장기과제로 추진하되 서해뱃길 사업에 물류기능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모바일 하버 개발에 따른 한강 적용성 및 경제성 확보 방안 등은 지속으로 연구 검토하겠다'고 보고했다. 모바일 하버는 컨테이너 박스를 적재한 화물선이 하역을 위해 항구로 입항하는 것이 아니라 움직이는 부두가 화물선으로 이동해 짐을 받는 방식이다.

오 의원은 "결국 서울항(여의도)에서 15㎞ 떨어진 김포항까지 모바일 하버가 이동해 화물을 받은 후 다시 서울항으로 되돌아와 화물을 하역한다는 계획"이라며 "지금까지 객관광선만 운항하겠다고 한 서울시 입장과는 다른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그동안 서해뱃길의 경우 여객관광선만 운항할 계획이며 화물선 운항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밝혀왔다.

그는 "오 시장이 지난 8월 시정질문 답변을 통해 전혀 화물처리를 상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지만 시민들 몰래 화물을 처리할 계획을 세우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비난했다.
이어 "서울항에서 화물 처리를 추진하는 것이 증거로 드러난 이상 서해뱃길사업은 뱃길이 아닌 운하사업이 분명하다"며 사업의 전면 중단을 촉구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 "한국과학기술원에서 개발 중인 모바일하버의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인지에 검토 의뢰해 적용 가능성을 검토했다"며 "이 결과 한강 여건에 부적합해 현재 진행 중인 서해뱃길사업 실시설계에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또 "서해뱃길사업은 화물선 운항이 아닌 관광 및 여객 중심의 관광선 운항을 주목적으로 국제항을 조성하는 것이며 추후에도 여의도 무역항을 통한 화물 운송계획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