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명보 호, UAE 꺾고 24년 만에 결승 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포츠투데이 전성호 객원 기자]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아시안게임 대표팀이 23일 오후 8시(한국시각) 중국 광저우 텐허 스타디움에서 UAE와 결승 진출을 놓고 맞붙는다.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냈던 남자 축구는 그 뒤로 5번의 대회에서 준결승에 4차례 올랐을 뿐, 한 차례도 결승에는 오르지 못했다. 아시아 축구 최강이란 자부심이 무색할 정도다.
2000년대 들어서도 대표팀은 중동세에 밀려 결승 문턱에서 좌절했다.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 4강서는 이란에, 2006년 도하 아시안게임에선 이라크에 덜미를 잡히며 금메달을 탈환하는 데 실패했다.

그리고 이번에도 대표팀은 4강에서 중동국가인 UAE를 만난다. UAE는 조별리그에서 한국을 꺾었던 북한을 8강서 승부차기 끝에 제압하는 만만치 않은 전력을 보였다. 조별리그 포함 5경기서 단 1실점(9득점)만을 기록할 만큼 수비도 견고하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다르다. 홍명보호는 대회 첫 경기 북한전에서 일격을 당하며 0-1로 패했지만, '와일드카드' 박주영이 합류한 이후 내리 4연승(13득점 1실점)을 달리며 막강한 전력을 과시하고 있다. 24년 만의 결승 진출은 물론 금메달까지 목에 걸겠다는 각오다.
한국은 박주영의 발끝에 희망을 건다. 지난 19일 우즈베키스탄전에서 결승골을 터뜨리며 한국의 4강 진출을 이끌었던 박주영은 최근 3경기 연속골이자 4경기 연속 공격포인트(4골 2도움)의 무서운 상승세를 타고 있다.

더불어 평소 '중동 킬러'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박주영은 중동 국가를 상대로 강한 모습을 보여왔다. 지난 2005년 쿠웨이트전을 시작으로 이후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 중동팀을 상대로 한 A매치에서 5골을 작렬시켰다. 이는 그의 A매치 전체 득점(15골) 가운데 1/3에 해당하는 수치다.

특히 지난해 6월 UAE와의 2010 남아공월드컵 최종예선 6차전에선 선제 결승골이자 한국의 7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짓는 축포를 터뜨렸던 좋은 기억도 가지고 있다.

조심해야 할 것은 경고다. 박주영은 지난 중국과의 16강전에서 경고를 받았다. UAE 전에서 또 다시 경고를 받는다면 다음 경기에 나설 수 없게 돼 대표팀은 큰 타격을 입게 된다. 더불어 백업 공격수 박희성(고려대)도 경고 1개를 가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스포츠투데이 전성호 객원 기자 leemea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