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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추진… 강남북 직결구간도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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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동부간선도로 당현4교~군자교 일대가 지하화된다. 또한 군자와 대치를 잇는 왕복2차로의 강남북 직결구간이 신설돼 강남과 강북 일대가 연결된다

18일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상세기본계획’수립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현재 지하철 5호선 등 철도가 통과하는 지하터널은 있지만 도로전용터널은 전무한 상태다.
지하화되는 동부간선도로 구간은 왕복3차로 당현4교~군자교 9.4km구간이다. 또한 신설되는 구간은 군자와 대치를 잇는 왕복2차로의 7.8Km 강남북 직결구간이다.

서울시는 이번 사업으로 동북권 지역 교통정체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중랑천 동부간선도로는 1989년 건설 당시 막대한 보상비와 도로공간 부족으로 하천둔치를 따라 건설돼 상습적인 정체현상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에 따른 사회적 비용감소 효과는 3400억원으로 예상된다. 또한 중랑천 복원이 본격화돼 약 200만㎡의 친수공원이 조성되면 인근 3km내 약 187만명이 직·간접적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는 “18일부터 용역 발주 공고에 들어가 다음달부터 내년 12월까지 세부노선계획과 친수공원 조성안 등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상세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지상과 지하공간의 원활한 교통흐름 유지를 위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동부간선도로 및 중랑천 일대 / 서울시

현재 동부간선도로 및 중랑천 일대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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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개발 계획안 / 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개발 계획안 / 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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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환 기자 khb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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