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부터 육아휴직급여 월급의 40% 정률 지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내년 1월 1일부터 육아휴직 급여가 임금에 비례해 지급된다. 육아휴직이 어려운 근로자가 근로시간을 단축해 육아와 일을 병행하면 육아휴직 급여 일부가 지원된다.

고용노동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고용보험법고용보험법 및 시행령의 개정안을 만들어 절차를 밟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현행 월 50만원의 정액제에서 개인별 임금의 40%를 지급하는 정률제로 육아휴직 급여 지급방식이 바뀐다. 최대 100만원까지 육아휴직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고용부는 전했다.

육아휴직 급여의 지급률은 통상임금의 40%로 하되 소득격차를 고려해 최저 50만원부터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된다.

예를 들어 월급이 300만원인 근로자는 육아휴직 급여로 120만원이 아닌 1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육아휴직 종료 후 직장 복귀율을 높이고자 휴직급여 중 일부는 직장복귀 후에 지급된다.

고용부는 육아휴직급여 정률제 도입으로 평균적인 육아휴직급여가 현행 50만원에서 61만원 수준으로 올라갈 것으로 내다봤다.

이 밖에도 전일제 육아 휴직 사용이 어려운 근로자를 위해 육아 휴직 급여 일부를 지원하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단축된 근로 시간에 비례해 육아 휴직 급여를 지급된다.

고용부 관계자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급여를 도입해 전일제 육아휴직 사용이 어려운 근로자가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2년부터 고용보험에서 지급한 육아휴직 급여는 정액제로 도입 당시 30만원, 2007년부터는 50만원이 지급돼왔다. 2009년 기준 육아휴직자 수는 3만5400만명으로 조사됐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