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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검증 안된 ‘가로등 높이조절사업’ 추진 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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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 LED가로등의 경우 빛 확산각 좁아 오히려 예산낭비 요인으로 작용

[아시아경제 김정수 기자] 검증도 안된 사업이 경기도의 주요추진과제로 선정돼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하고 기관간 의견도 일치하지 않아 예산낭비 우려를 낳고 있다.
16일 경기도건설본부는 김문수 지사 주재의 실국장회의에서 '녹색성장을 위한 가로등 높이조절' 사업을 주요 안건으로 채택해 보고했다.

경기도건설본부의 '가로등 높이 및 밝기 조절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통상 10m(4차선도로 기준)인 가로등 높이를 7m로 낮추고, 250W짜리 램프를 175W로 줄여도 KS조명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높이 7m에 175W 램프를 단 가로등의 평균노면휘도(도로 표면의 밝기를 나타내는 양)는 1.5, 눈부심은 10으로 각각 기준치(휘도 1.5 이상, 눈부심 10 이하)를 만족시켰다.
가로등 높이를 3m 낮출 경우 스테인리스 재질은 70만원, 주철 재질은 100만원까지 설치비를 줄일 수 있다.

또 250W 램프에서 175W로 교체하면 연간 2만7000원의 전기료가 절감된다.

김 지사는 경기도건설본부에서 추진 중인 지방도 1개 현장에 우선 시범시행하고 결과에 따라 타 현장확대 시행 및 타기관에 전파하도록 지시했다.

도건설본부 관계자는 "7m높이 가로등을 4차선도로 4㎞에 설치하면 설치비가 6억원, 175W 램프를 도내 가로등 전체 30만여개에 적용할 경우 연간 83억원의 전기료
를 아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관례적으로 가로등을 높이 10m로 설치하는데 발상을 전환해 높이와 밝기를 낮춰 설치하면 공사비와 전기료, 유지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고 탄소발생량 감소로 녹색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지방도 건설 현장에 시범시행한 뒤 확
대 시행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현재 교체되는 LED가로등의 경우 빛은 밝지만 확산각은 좁아 철저한 검증절차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교통전문가이자 경기도시공사 대표인 이한준 사장은 “LED가로등의 경우 빛의 확산 각이 좁고 직선화되 있어 넓은 도로를 밝히려면 가로등 높이를 줄여선 안된다”며 “가로등 높이를 낮출 경우 가로등 수를 늘려야하는 예산낭비 요인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최양희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장도 “시뮬레이션을 다시할 필요성이 있다. 재 검증절차를 거쳐 시범사업 등을 통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가로등 높이조절 사업은 도 건설본부 내에서 집행 및 주무부서간 이견으로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상태다.



김정수 기자 k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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