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즉생' 현정은 회장의 의지 통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사즉생'(死卽生). 죽을 각오로 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이뤄낸 승리였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현대건설 인수전은 사실상 오너 중 누가 더 현대건설을 간절히 원하는가가 승패를 갈랐다며 이렇게 말했다.
16일 현 회장은 꿈에 그리던 계동사옥 재입성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었다.

이번 현대건설 인수전은 말 그대로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었다. 막대한 재력을 배경으로 한 시숙 정몽구 회장의 현대자동차그룹은 범 현대가는 물론 재계에서도 지원을 받으며 현대건설 필연론을 앞세웠다. 워낙 한쪽으로 쳐진 승부라고 여겨지다 보니 현대그룹의 현대건설 인수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고 여겼다.

대북사업의 중단, 채권단의 기업 재무구조개선 약정 추진 등 간접적인 압박도 현 회장에게는 고통이었다. 기자들에게 보내던 현 회장의 따뜻한 미소도 어느 순간부터 사라졌다. 침묵으로 일관한 지난 5개월 여의 인수전 기간은 그에게 그 어느 때보다 외로운 시간이었다.
하지만 이런 난관이 현 회장에게는 오히려 더 큰 의지를 불어넣어줬다. 지난 3월 옮긴 새둥지 연지동 사옥을 오가며 계동 현대건설 사옥을 볼 때마다 현 회장은 늘 이곳에 되돌아 갈 것이라는 마음을 다잡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계동 사옥은 시아버지인 고 정주영 명예회장이 현대그룹을 일궈낸 성지이자 남편인 고 정몽헌 회장의 마지막 채취가 남아 있는 곳으로, 현 회장으로서는 반드시 되찾아야 하는 목표였다.

"현대건설을 되찾지 못하면 자신은 물론 현대그룹도 끝이다"는 각오로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현 회장은 인수절차와 자금 조달 계획은 물론 대외 홍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진두지휘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를 사랑하는 국민은 반드시 알아줄 것이라 믿었던 현 회장은 적극적이고 공격적인 홍보로 현대그룹이 적통이라는 점을 각인 시켰다. 현 회장의 강력한 공세에 정몽구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이 크게 당황해 했다는 후문도 들린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의 최우선 기준은 인수가격이었다. 피말리는 신경전에 현 회장은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고, 과감하게 5조원 이상을 배팅했다. 다소 무리가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있지만 현대건설을 되찾을 수만 있다면 이 정도는 돼야 한다는 게 현 회장의 생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국내 1위 건설사인 현대건설의 자존심도 충분히 살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가 재건의 큰 발을 내딛은 현 회장은 남은 협상을 잘 마무리 해 현대건설과 한 가족이 되는 날을 꿈꾸고 있다. 경영자로서의 과감한 결단력과 추진력을 보여준 현 회장이 이뤄낸 새로운 현대의 앞날이 기대된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