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 경기 침체에 광역-기초단체간 '쌈박질' 날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 지방세수 감소에 따른 재정난에 기초단체 줄 돈 삭감...기초단체 "벼룩 간 내먹는다" 반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세수 부족이 지자체간 갈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인천시는 최근 취ㆍ등록세 등 지방세를 걷어 산하 8개 구군과 나눠 갖는 비율을 현행 50대50에서 60대40으로 변경해 시가 10% 더 가져가도록 하는 내용의 '자치구 재원조정교부금 지급 조례 개정안'을 인천시의회에 제출했다.
시는 조례안에서 지방세법 개정으로 내년부터 도시계획세 및 일부 등록세가 기초단체 몫으로 전환됨에 따라 큰 폭의 재정 수입 감소가 예상된다는 점을 명분으로 들었다.

가뜩이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아파트 거래가 안 되고 가격이 하락하는 바람에 취등록세 등 지방세수가 감소한 가운데, 시의 재정 수입마저 줄어들게 돼 아시안게임 준비 등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7월 말 현재 인천 지역의 지방세 징수율은 목표 대비 45.29%에 불과해 지난해 같은 시기의 53.48%보다 -7.19%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큰 폭으로 줄어든 상태다.
하지만 기초단체들은 반발하고 있다.

기초단체들은 "정부가 시세의 일부를 구세로 전환한 근본 이유는 어려운 자치구 재정을 보전하기 위해서였다"며 "국가나 광역자치단체가 책임져야 할 복지 재정의 상당부분을 기초단체가 책임지고 있어 허리가 끊어질 판인데 시가 재정지원교부금을 줄이겠다고 나선 것은 벼룩의 간을 빼먹는 행위"라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참여예산센터도 지난 31일 성명을 내 "시와 시의회가 충분한 토론을 거쳐 조례를 재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시가 8개 자치구와 구의회의 반대가 컸음에도 이를 무시해버렸다"며 "시가 자치구 재원조정교부금을 현행 50%에서 40%로 낮춘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어 "재원조정교부금의 본래 취지는 자치구의 행ㆍ재정 여건을 감안해 재원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주는 제도이다"며 "이번 조례 개정이 재정이 어려운 자치구에 보다 합리적인 배분비준이 되었는지 그간의 인천발전연구원과 시 정부의 분석, 평가 자료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 "합리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시민사회와 인천시, 시의회, 자치구 간의 토론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