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금리인상]깜짝 금리 인상, 펀드에 단기 충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중국의 깜짝 금리 인상으로 국내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중국펀드에도 다소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평가가 제기됐다. 신한금융투자는 20일 중국의 전격 금리인상 단행으로 중국펀드에도 단기적 충격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종철 애널리스트는 "연내 금리 인상이 없다는 쪽에 무게를 둬서 부정적인 충격이 좀 있을 것"이라며 "사실 최근 중국 펀드의 단기 급등의 측면도 좀 있고, G20전의 경계감도 있고, 11월에 비유통주 물량 해제의 부분도 있어서 어느 정도의 조정은 예상됐던 상황 이었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이번 금리 인상은 수익률에 단기적 악재가 될 것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선제적인 출구전략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일 수 있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그는 "금리인상으로 특히 홍콩보다는 본토 펀드의 영향이 클 것"이라며 "중국 본토는 개인이 주도하는 시장인데 그간 주식시장으로 압축됐던 투자처가 금리인상을 계기로 이동이 생길 것이고 이로 인해 주식시장의 수급여력이 다소 줄어들 것"이라고 판단했다.

하루 이틀 정도는 수익률 악화를 예상해야 하고 G20이 끝나는 한달여 시점까지는 중국의 개인 투자자들이 단기 악재로 인식하느냐 장기적인 변화로 인식하느냐가 수익률의 방향성을 가르는 기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지난 지준율 인상도 그렇고 긴축의 방향성은 이미 확인 됐기 때문에 단기 악재로의 인식가능성이 다소 높다"고 말했다.

중국 펀드로의 자금 유입 속도도 다소 둔화 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그는 "그간의 급등으로 가격 부담도 있었는데 이번 금리 인상을 계기로 투자 여부에 대한 기다림이 조금 생길 것이라"며 "크게 밀린 물량이 있는 것이 아니고 조정으로 인한 매수 관점은 조정 기간이 향후 한달여 중 어느시점에서 마감 될지 모른다는 점에서 다소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또 "최근 일부 중국펀드의 쿼터소진, 판매마감 등의 이야기가 있었는데 전체 물량에서 그다지 크지 않은 비중이라 대기 물량이 많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덧붙였다.



박지성 기자 jise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