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사청문회]김황식 "법률경시와 편법·탈법 바로잡을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는 30일 "(총리가 되면) 법률경시와 편법, 탈법을 바로잡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총리에 임명되면 무슨 일에 역점을 둘 것이냐'는 정범구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원론적으로 헌법이 정한 권한과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이에 "(후보자의 답변은) 법치를 강화하겠다는 것"이라며 ▲4대강사업 등 토목중심의 국정운영과 민생예산에 대한 경시 ▲직접세보다 간접세 비중이 지나치게 높은 조세제도를 문제삼고 이에 대한 견해를 물었다.

김 후보자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예산전용이 과도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민생관련 예산도 불용액이 많았다는 것을 감사를 통해 확인했다. 사정이 변화된 것도 있지만 계획 자체도 부실한 것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의 기본 기조가 부자감세라는 이름으로 많이 인식되는데 상당히 친서민적이다. (4대강 등) 모든 사업은 모든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조세체계로 간접세 비중 높은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총리가 되면 조세체계를 많이 버는 사람이 많이 내는 쪽으로 조정할 것이냐'는 질의에는 "관심을 갖고 반영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김성곤 기자 skze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