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협은 고강도 개혁, 산하 연구소는 방만 경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농협경제연구소의 방만한 경영이 도마 위에 올랐다.

농협중앙회가 고강도 임금·인력 감축 노력을 하는 동안 자회사인 농협경제연구소는 소장의 연봉을 260%나 높이고 업무 추진비도 두 배이상 높게 책정한 것이 뒤늦게 밝혀졌다.
21일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김학용 의원(한나라당)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농협경제연구소는 2008년 9월에 재경부 차관 출신인 신임 연구소장 K씨가 취임하기 이틀전 이사회를 열어 임원보수 규정을 개정했다. 그 결과 K씨에게 기본급 3억원과 성과급 3억원 등 최대 6억원을 지급할 수 있게 했다.

실제로 2009년에 K소장이 지급받은 연봉은 5억원(기본급 2억7000만원+성과급 2억3000만원)으로 전임 소장의 연봉(1억9000여만원) 보다 261%나 많았다.

반면 농협경제연구소에 비해 10배 이상의 연구원을 보유한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원장의 기본급과 성과급, 인센티브, 연봉외 급여를 합친 총 급여는 1억3000여만원이다. KDI의 10분의 1 규모에 불과한 연구소 소장이 3배나 많은 돈을 받은 셈이다.
특히 K씨가 소장으로 재직하던 기간(2008년9월~2010년9월)에 농협중앙회에서는 세계금융위기를 맞아 비상경영 대책 차원에서 임원과 직원의 급여를 5~10% 삭감했고 22개 전 자회사 임원의 기본급과 성과급을 10% 삭감한 바 있다.

또 비정규직의 경우 시간당 5300원을 받던 영업 지원직의 직제를 폐지하고 시간당 4300원을 받는 파트타이머로 전환 재계약해 비정규직의 인건비를 줄이기도 했었다.

K씨의 업무추진비 사용도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농협경제연구소는 K씨의 소장 취임과 함께 업무추진비도 2배 이상 증액된 1억1000만 원으로 책정했다. 이는 KDI, 한국식품연구원, 농촌경제연구원 등 유사 연구기관의 4~5배에 이르는 금액이다.

이 가운데 실제로 '농협경제연구소 대표님 업무추진비' 항목으로 집행된 금액만 7000만원이었는데 여기에는 기획재정부가 시달한 '공공기관 법인카드 제도 개선방안(2007년10월)'의 의무적 제한 업종인 골프장과 노래방 등에서의 사용 내역도 들어 있었다.

또 대형마트 등을 통해 2년간 1000여만원에 육박하는 고급 양주와 와인 등을 구입한 사실도 드러났다.

이와 관련, 김학용 의원은 "경영성과 개선을 위해 우수인재를 영입하고 고임금을 지급하는 것은 시장논리상 타당하지만 과거 2년간 농협경제연구소의 경우 가시적인 경영성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천문학적인 임금과 과도한 업무추진비의 사용은 되짚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