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프레드 이틀째 급등..만기때 하락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국인 이례적 스프레드 매수 나서..매도 역회전 부담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선물 9월-12월물 스프레드가 초반 급등하고 있다.

6일 오전 9시13분 현재 스프레드는 전일 대비 0.25포인트 오른 1.00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주 0.55로 거래를 마쳤던 스프레드는 전날 0.20포인트 상승한데 이어 금일 개장 초반 추가로 급등하고 있다.

스프레드가 상승하면 매수차익잔고 보유자들은 차익잔고를 청산하지 않고 롤오버하게 된다. 즉 매수차익잔고의 매도 청산이 이뤄지지 않아 만기 부담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스프레드 상승은 수급적인 측면을 따졌을 때 스프레드 매수 수요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는 정작 만기에 임박할수록 스프레드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도 있다.
이승재 대신증권 연구원은 스프레드 가격 상승과 관련해 "전통적인 스프레드 매도 주체인 외국인의 매도가 약하기 때문"이라며 "향후 이들의 매도세가 크게 강화될 가능성도 있어 스프레드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호상 한화증권 연구원도 "외국인이 스프레드 매수에 나서면서 스프레드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며 "만기 앞두고 재차 매도로 급반전한다면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스프레드 거래량은 7200계약을 웃돌고 있다. 전날 거래량이 1만4430계약이었음을 감안하면 거래량이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는 셈.

특히 외국인이 이례적으로 800계약 가량을 순매수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통상 외국인은 선물 만기 때마다 스프레드 매도를 통해 3만계약 안팎의 선물을 매도 롤오버한 바 있다.



박병희 기자 nut@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박병희 기자 nut@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